빈혈과 영양의 다양한 관계
빈혈과 영양의 다양한 관계
  • 고일봉 기자
  • 승인 2020.07.08 0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궤양 치질 암으로 인한 출혈이 있는 경우와 만성적인 출혈이 있는 경우, 장염 위장관 내 외에 출혈이 있는 경우, 소화기관의 위축 퇴화로 흡수가 어려운 경우 철분 결핍으로 인한 빈혈이 발생할 수 있다.

빈혈증이 나타나기 전에는 철분 부족 상태는 올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올바르게 철분을 섭취해야 하는데, 이때 식이로 철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것보다 장에서 흡수되는 비율을 높이는것이 더욱 중요하다.

엽산 결핍에서 오는 빈혈은 거대적아구성 빈혈이다. 이 경우에는 엽산을 식이로 섭취하여 보충하면 예방할 수 있다.

비타민B12 결핍으로 오는 빈혈은 악성 빈혈로 엽산 결핍에 의한 빈혈과 유사하다. 비타민B12는 주로 동물성 식품을 섭취할 때 보충되는 영양소이다. 그렇기 때문에 채식자에게서 비타민B12 결핍을 볼 수 있다.

그 밖에도 적혈구 성분 중의 하나인 헤모글로빈 내 헴의 합성에 필요한 비티민B6, 비타민E 부족에서 오는 빈혈, 철분 과잉과 납 중독에서 오는 빈혈, 감염이나 약물 등으로 적혈구가 파괴될 때 오는 빈혈, 백혈병으로 인해 적혈구가 제대로 생성하지 못할 때 오는 빈혈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빈혈이 있다.

빈혈의 치료는 원인에 따라 다르지만, 단순한 철분 결핍성 빈혈은 철분만 보충해 주면 쉽게 고칠 수 있기 때문에 식욕이 곧 회복되고 혈색도 제대로 돌아온다. 따라서 단백질과 철분이 함유된  식품인 쇠고기, 돼지고기, 참치, 두부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닭고기의 간, 계란 노른자 등 고단백질 식품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이들 고단백질 식품은 철분뿐만 아니라 비타민B, B12, 엽산의 함량도 높고 비타민E도 함유하고 있다. 비타민C 함유율이 높은 과일, 채소 등은 엽산도 높으며, 비타민E도 함유하고 있다. 비타민E가 높은 견과류, 종자류 또는 콩 등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