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류 건강하게 먹는 비결
육류 건강하게 먹는 비결
  • 오신기 기자
  • 승인 2020.07.23 0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육류는 단백질과 철분 등 영양소를 섭취하기에 좋지만 어떻게 조리하느냐에 따라 우리 건강에 다른 영향을 미친다.

육류는 단백질 주요 급원 식품으로 육류를 포함한 동물성 단백질은 철분의 중요한 급원으로 식물성 식품의 철분보다 더 효과적으로 체내에 흡수된다.

육류를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면 대장암, 순환기 질환 등의 발병률이 높아질 수 있다. 하지만 과도한 육류 섭취보다 더 큰 문제점은 육류를 조리하면서 생성될 수 있는 발암물질이다.

보통 육류 조리 시 300도 이상의 높은 온도에서 조리하는 경우 발암물질이 생성된다. 따라서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오리고기, 생선 등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을 조리할 때에는 가급적으로 튀김, 굽기, 직화구이의 조리 방법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

일상적으로 육류는 외식할 때 즐겨먹는 메뉴 중 하나다. 외식 시 권장하는 육류 메뉴에는 훈제오리와 직화구이보다는 샤브샤브와 전골과 같은 삶거나 끓인 조리방법을 활용한 메뉴를 선택하는 것을 권장한다.

건강하게 육류를 조리하는 방법으로 끓이거나 찜 등 간접적인 가열 방법을 우선적으로 권장하지만, 가끔 고기는 구워먹는 것이 제 맛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숫불구이 형태로 섭취할 경우에는 불꽃이 고기에 닿지 않도록 조리하고 가급적이면 숯불구이보다 프라이펜에 타지 않게 간접적으로 구워 먹는 것을 권한다.

또한 훈연하는 과정에서 나무나 다른 연료가 탈 때 생성되는 유해물질이 식품에 오염될 수 있으므로 가급적이면  훈연식품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다. 육류는 보통150~160도의 중간 불에서 조리하는 것이 좋으며 고온에서 조리 할 경우 짧은 시간 조리 하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