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은 왜 해야 하는가
운동은 왜 해야 하는가
  • 전현철 기자
  • 승인 2020.08.04 0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동은 왜 해야 하는가를 알아보기 전에 운동은 무엇인가를 먼저 아는 것이 중요하다.

많은 사람들은 신체활동과 운동이라는 용어를 잘 구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신체활동이라는 것은 골격근이 사용되면서 에너지를 소모하는 일련의 모든 움직임을 말하는 반면 운동은 체력의 유지나 향상을 위해 실시되는 계획되고 구조화된 형태의 신체 움직임을 말한다.

운동은 과도한 체중의 증가를 막아주거나 감량한 체중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만일 누군가 운동을 실시한다면  그 운동으로 인해 칼로리가 소비될 것이다. 운동 강도가 강할수록 칼로리의 소모는 더 커지게 된다.

만일 운동할 시간이 없거나 환경이 주어지지 않는다면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계단 걸어 올라가기, 주차 멀리하기 등의 신체 활동을 늘려 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운동은 질환 발생에 대한 예방적 효과가 있다. 만일 심장질환 발생에 대한 두려움이 있다면 규칙적인 운동을 실시해야 한다. 규칙적인 운동은 심혈관, 암, 고혈압, 당뇨를 비롯한 내과적 질환의 위험을 감소시켜 준다.

운동은 정신적 안정감을 준다. 규칙적인 운동은 감정적인 상태의 누군가에게는 스트레스를 해소 시켜주고 우울증과 불안감을 없애주는 역할을 한다. 헬스장에서의 운동이나 30분 정도의 빠르게 걷기는 안정적인 감정을 갖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운동은 근력을 강화시켜 준다. 근력은 인간이 살아가면서 매우 중요한 체력 요인 중 하나다. 나이가 들면서 근력은 점차적으로 감소하게 된다. 약해진 근력을 강화시키는 것은 단순히 근육의 힘이 좋아진 것이 아니라 신체의 기능적 부분도 개선시켜 준다.

운동은 유연성을 강화시켜 준다. 인간의 관절은 정상적인 움직임의 범위가 있다. 이 움직임의 범위가 제한을 받게 되면 보행장애, 기능장애 등의 신체 기능적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또한 나이가 들면서 관절의 움직임은 근육의 단축 및 약화에 의해서 제한을 받게 된다. 그러므로 꾸준한 스트레칭, 예를 들면 필라테스, 요가, 요통체조 등을 통한 관절의 정상적인 움직임을 유지시켜 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운동을 통해 향상된 삶의 질을 얻을 수 있다. 일단 운동을 시작하면 운동이 삶의 질에 왜 중요한지를 알 수 있을 것이다. 운동은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기분을 좋게 해주며 깊은 수면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또한 관절염으로 인해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 운동을 통한 통증 완화는 신체 활동의 수준을 올려주는 것으로 삶의 만족감을 증가시켜 줄 수 있을 것이다.

운동을 통해서 사회성을 기를 수 있다. 규칙적인 유산소와 근력운동은 신체의 기능적 부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축구, 농구, 야구와 같은 단체 운동은 여러 사람과 함께 할 수 있어 지루하지 않고 재미 있으며 그 운동에서 자신의 역할을 찾고 운동을 하는 과정에서 서로를 이해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배울 수 있다. 이를 통해 조직에서의 사회성을 기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