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장수 밥상을 찾아서
해외 장수 밥상을 찾아서
  • 이명진 기자
  • 승인 2020.08.07 0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후 대비 중 가장 든든한 것은 건강이라 건강을 가장 먼저 챙겨야 한다. 식탁 위의 장수 비법을 찾아 장수 지역 밥상의 특징을 살펴 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오키나와는 세계적인 장수마을로 알려져 있다. 채식위주의 식사, 단백질 급원으로 육류가 아닌 콩 발효 식품을 주로 섭취한다고 알려져 있다. 대체로 여유 있는 성격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깨끗한 공기와 햇빛이 있는 야외에서의 충분한 운동과 강한 영적인 신염 또한 삶의 활력을 유지시키는 원동력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표적인 장수식품은 지방을 제거한 삶은 돼지고기, 녹황색 채소, 두부, 다시마, 해초이다.

히말라야산맥에 둘러싸인 훈자 마을 역시, 대표적인 장수마을로 알려져 있다. 가공된 식품이 아닌 농약을 치지 않은 유기농 자연식품을 즐겨 먹는다고 알려져 있으며, 식재료가 귀해 소식이 생활화되어 있다고 한다. 현재의 삶에 만족하면서 행복하게 살고 검소한 생활태도가 특징이다. 훈자 지역의 대표적인 장수식품은 지역의 가공하지 않은 곡식과 채소, 과일, 살구, 강낭콩이다.

중국의 바마는 세계 5대 장수마을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자연환경이 깨끗하여 미네랄이 풍부한 물과 공기가 특징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지형상 외부와 고립되어 있어 외부에서 식재료를 구해오지 않고 자급자족하여 생활하고 있다고 한다. 이 지역의 식사는 칼로리가 낮고, 짜지 않으며, 식이섬유소가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다. 대표적인 장수식품은 옥수수, 콩, 고구마, 호박, 호박씨, 생선, 마그네슘과 셀레늄 아연이 풍부한 물, 오메가3와 오메가6가 풍부한 대마유이다. 

영국의 먼태큐트 지역 사람들은 토양이 장수의 비결이라고 생각하며, 정원에서 직접 기른 채소와 과일을 먹는 것이 특징이라고 한다. 신선하고 깨끗한 샘물을 마시며, 방목하여 기른 육류를 먹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표적인 장수식품으로는 예오빌샌즈라고 불리는 비옥한 토양에서 직접 재배한 감자, 시금치, 콩, 양파, 양배추, 허브와 같은 유기농 채소와 과일이 있다. 

이탈리아의 라치오 주 라티나 현에 위치해 있는 캄포디맬라는 해발 647m의 높고 가파른 언덕에 위치해 있는 특징이 있다. 이곳의 사람들은 작물을 재배하고 올리브 나무를 관리하기 위해 언덕과 수많은 계단을 오르내린다. 또한 비타민D합성을 위한 햇빛 노출이 충분하며, 일찍 잠에 들고 8시간의 깊은 숙면을 취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표적인 장수식품으로는 콩,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올리브오일, 양파나 마늘 등의 다양한 지중해 채소, 버섯, 허브, 꿀이 있다.

로마린다는 미국 로스엔젤레스 동쪽으로 60마일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는 마을로 미국에서 가장 오래 사는 사람들이 모여있다.  특정 종교를 가진 사람들이 많이 모여 있는 지역으로 이 종교에서는 금연, 금주, 채식주의, 규칙적인 운동 및 사회봉사를 강조한다. 대표적인 장수식품은 견과류, 씨, 전곡류, 저지방 요구르트이다. 

코스타리카 서부 반도인 니코야는 아름다운 해변과 열대 우림이 우거진 아름다운 지역으로 60세 남성이 90세에 도달할 확률이 미국보다 2배에 달하며, 질환 특히 사람들은 가족이나 친구 간의 유대관계가 매우 깊은 특징이 있다. 대표적인 장수식품은 직접 기른 양파, 마늘, 토마토, 양배추와 같은 채소, 옥수수 또띠야, 일반 오렌지 보다 비타민C가 5배나 풍부한 마라뇬, 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