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외활동 시 꼭 필요한 소아응급 키트
야외활동 시 꼭 필요한 소아응급 키트
  • 김민귀 기자
  • 승인 2020.08.07 0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금 떠나는 여름 휴가를 맞아 아이가 있는 가정에서는 이것저것 걱정이 먼저 앞서기도 한다. 언제 어디서 아이가 아프고 다칠지 모르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야외 활동 시 아이들에게 발생할 수 있는 사고에 즉각 대처 할 수 있는 물품을 한데 모아 챙겨 두어야 한다.

먼저 아이들은 뛰어놀다가 곧잘 다치곤 하는데, 상처는 우선 흐르는 깨끗한 물에 가볍게 씻고 소독을 해야 한다. 하지만 야외활동 시에는 흐르는 물이 없는 경우도 많은데 이러한 때를 대비해 작은 용량의 생리식염수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소독제로는 알코올 성분과 요오드 성분의 소독액을 준비한다. 또 야외에서는 개별 포장된 알코올 솜이나 면봉 등을 준비하면 편리하다. 단, 요오드 성분의 소독액은 마를 때 살균이 되기 때문에 잘 말려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여름철에는 벌레도 빼놓을 수 없다. 이런 경우에는 벌레기피제와 항히스타민이 포함된 벌레 물림 전용 제품을 챙기는 것이 좋다. 특히, 벌레기피제는 구입 전에 피부에 닿아도 되는 제품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벌레에 물린 경우에는 먼저, 침이 피부에 남아 있는지 확인하여 필요시 핀셋 등으로 제거한다. 이때 주위가 어두운 경우에는 작은 LED 손전등을 준비하면 많은 도움이 된다.

여름철 강렬한 햇빛에는 우리 아이들의 피부를 지키기 위해서는 이미 잘 알고 있는 것처럼 자외선 차단제를 충분히 발라주는 것이 좋다. 제품마다 지속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한번 발랐다고 해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확인 후에 덧바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외에도 영유아기 아기라면 응급키트에 체온계와 해열제도 함께 넣어두는 것이 좋다. 아주 작은 준비물들이지만 이렇게 준비해두면 필요시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유치원이나 학교 소풍 등, 부모가 동반하지 않는 체험학습을 보낼 때는 더 걱정을 많이 하게 된다. 건강상 특별히 유의해야 할 내용이 있는 경우라면, 아이의 건강 정보를 짧게 메모하여 인솔자에게 전달하는 게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