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성용 "경기 주도하니 흐트러진 듯"···무승부는 방심 탓
기성용 "경기 주도하니 흐트러진 듯"···무승부는 방심 탓
  • 뉴시스
  • 승인 2018.10.17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일 천안종합운동장에서 열린 축구대표팀 평가전 한국 대 파나마의 경기, 기성용이 프리킥을 시도하고 있다. 2018.10.16.
16일 천안종합운동장에서 열린 축구대표팀 평가전 한국 대 파나마의 경기, 기성용이 프리킥을 시도하고 있다. 2018.10.16.

한국 축구가 북중미의 복병 파나마에 먼저 2골을 넣었지만 수성에 실패, 무승부에 그쳤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축구대표팀은 16일 오후 8시 천안종합운동장에서 열린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 70위 파나마와의 A매치 평가전에서 박주호(울산), 황인범(대전)이 2골을 넣었지만 2-2 무승부를 기록했다. 

12일 FIFA 랭킹 5위의 강호 우루과이를 2-1로 꺾은 FIFA 랭킹 55위 한국 대표팀의 상승세는 여전했다. 하지만 벤투 감독의 예상대로 파나마는 만만한 상대가 아니었다. 2-0으로 앞서다가 동점을 허용, 아쉬움은 배가됐다. 

기성용(뉴캐슬 유나이티드)은 "경기가 어쩌다 이렇게 됐는지 생각해야 할 것 같다. 초반과 실점하기 전까지는 좋은 경기를 했다. 전반을 2-0으로 끝냈다면 편안하게 했을 거라고 본다. 운영에서 미숙함이 있었던 것 같다"고 진단했다.

강호 우루과이를 상대한 경기와 비교하면 차이가 확연히 드러났다. 경험 많은 기성용은 상대 전력 차이에서 오는 선수들의 마음가짐에 미세한 차이가 있지 않았나 짐작했다.

 "우루과이는 우리보다 강팀이다 보니까 선수들이 자기도 모르게 수비에 더 신경을 쓰는 경향이 있었을 것이다. 그런데 오늘 같은 경우는 우리가 주도하니까 그런 부분에서 흐트러지다 보니 상대에게 찬스를 줬던 것 같다"고 짚었다.

 "쉽게 2-0으로 경기가 풀리면서 '골을 더 넣을 수 있다'라는 생각도 했을 것이다"며 "아시안컵에 가기 전에 우리가 상당히 좋은 경험을 했다고 생각한다. 이 경기를 절대로 잊지 말고, 오늘의 교훈을 다시 한 번 잘 새겨야 할 것 같다"고 했다.

벤투호의 11월 A매치는 호주 원정이다. 호주에서 호주, 우즈베키스탄을 차례로 상대할 예정이다.  

호주는 기성용에게 특별한 곳이다. 청소년기 축구 유학을 한 곳이고, 2015년 아시안컵 개최국으로 한국은 당시 결승에서 홈팀 호주에 져 준우승에 만족했다.

기성용은 "호주는 아시안컵에서 우리가 만날 수 있는 팀이다. 8강, 4강, 결승이든 언제든 우리와 맞붙을 수 있는 팀이다"며 "월드컵과는 다르다. 아시아 팀들을 상대로 어떤 경기를 할 수 있느냐를 고민해야 할 것이다. 월드컵에서는 우리보다 강팀들이 많으니 우리가 물러서서 하지만 이제는 우리와 하는 팀들이 내려서는 식이다. 세밀하게 풀어가는 게 중요할 것 같다. 만약 가게 된다면 잘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