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美 라디오 차트 30위 데뷔…자체 최고
방탄소년단, 美 라디오 차트 30위 데뷔…자체 최고
  • 뉴시스
  • 승인 2020.08.25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탄소년단. 2020.08.23. (사진 =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제공)
방탄소년단. 2020.08.23. (사진 =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제공)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첫 영어 싱글 '다이너마이트(Dynamite)'가 미국 빌보드의 라디오 방송 차트에서 자체 최고 순위로 데뷔했다.

24일(현지시간) 미국 권위 있는 음악 매체 빌보드에 따르면, '다이너마이트'는 29일 자 빌보드 팝송 라디오 에어플레이 차트에서 30위로 데뷔했다.

해당 차트에서 방탄소년단의 역대 곡 중 가장 높은 순위다. 기존 라디오 방송차트에서 방탄소년단이 기록한 가장 높은 데뷔 순위는 2019년 4월 '작은 것들을 위한 시'로 35위에 올랐다.

이에 따라 방탄소년단이 '다이너마이트'로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 '핫100'에서 거둘 성과에 대해 관심이 모아진다.

방탄소년단은 전작 '맵 오브 더 솔 : 7'의 타이틀곡 '온(ON)'으로 해당 차트 4위를 기록하면서 K팝 그룹 최고 기록을 썼다. 이 차트 K팝 가수 최고 성적은 2012년 싸이가 '강남스타일'로 세운 2위다.

그간 미국 내 팬덤 '아미'에 의해 주로 소비되던 방탄소년단의 한국어 노래보다 영어로 된 이번 새 싱글이 라디오 등을 비롯해 현지 매체에서 방송되는 데 더 유리하다고 판단된다.

자막을 보기 싫어 해외 영화보다 국내 영화를 선호하는 미국 대중은 노래 역시 해외 노래보다 자국 노래를 선호한다.

한국어로 노래하는 방탄소년단은 음원 판매량, 음원스트리밍에 비해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한 방송횟수인 '에어플레이'가 약해 핫100 순위에서 불리하다는 이야기를 들어왔다.

방탄소년단은 코로나19 여파 가운데 미국 방송들과 화상 인터뷰 등을 통해 프로모션에 나서고 있다.

24일(현지시간) 미국 NBC 인기 토크쇼 '투데이 쇼(TODAY Show)'와 화상 인터뷰에서 진행자 조 프라이어(Joe Fryer)의 질문에 성심성의껏 답변했다.

방탄소년단 NBC 'TODAY Show' 갈무리. 2020.08.24. (사진 = NBC TODAY Show 방송화면 캡처)
방탄소년단 NBC 'TODAY Show' 갈무리. 2020.08.24. (사진 = NBC TODAY Show 방송화면 캡처)

이날 '다이너마이트' 발매 이유에 대한 질문을 받자 "우리를 포함해 많은 사람들에게 에너지와 긍정적인 기운이 필요하다고 생각했고, 우리가 가장 잘하는 일을 한 것"이라고 답했다. 또한, "팬 여러분들이 저희를 응원해 주시기 때문에 더 열심히 뭔가를 보여 드리고 싶어서 열심히 살게 되는 것 같다. 팬들에게 감사하다"고 말했다.

방탄소년단에게 '다이너마이트'는 최초의 디지털 싱글 형태 신곡 발매였고, 곡 전체를 영어로 소화하는 새로운 도전이었다. 코로나19로 모두가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지금, 활력과 희망의 메시지를 전파하고 싶다는 방탄소년단의 염원을 담은 '다이너마이트'는 발매 직후부터 세계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방탄소년단 멤버들은 "음악과 퍼포먼스를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기운을 드리는 것이 저희의 역할이라는 생각으로 열심히 준비했다"고 입을 모았다.

'다이너마이트'는 공개 직후인 22일 오전 8시까지 기준으로 세계 104개 국가 및 지역의 아이튠즈 '톱 송' 차트 1위를 차지했다. 세계 최대 음악 스트리밍 업체인 스포티파이의 21일 자 차트에서 '글로벌 톱 50' 1위로 진입했다. 이 차트에서 정상에 오른 첫 한국 가수로, 새로운 역사를 썼다.

23일과 24일에도 스포티파이 '글로벌 톱 50' 2위에 이름을 올리며 3일 연속 최상위권을 유지했다. '미국 톱 50' 차트에서도 3일 연속 3위를 유지, 자체 최고 기록을 지켰다.

뮤직비디오 역시 공개 시점에 동시 접속자 수 300만 명을 넘기며 유튜브 프리미어 뮤직비디오 역대 최다 시청 기록을 달성했다. 뿐만 아니라 공개 24시간 만에 1억 110만 조회수를 기록해 지금까지 유튜브에 게시된 뮤직비디오 중 '24시간 최고 조회수' 신기록을 세웠다.

방탄소년단은 오는 31일 오전 9시 세계 최고 권위의 '2020 MTV 비디오 뮤직 어워즈(2020 MTV Video Music Awards)에서 '다이너마이트' 첫 무대를 선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