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기능식품, 똑똑하게 먹기
건강기능식품, 똑똑하게 먹기
  • 오신기 기자
  • 승인 2020.09.04 0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기능식품은 생체조절기능의 보조적인 측면에서 인체에 유용한 기능을 가진 성분을 사용해 제조한 식품을 의미한다. 

건강기능식품은 의약품과 같이 질병의 직접적인 치료나 예방의 목적이 아닌, 건강을 유지하고 개선하는 제품이다. 참고로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들어 있지만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기능성이나 안전성을 인정받지 못한 경우 일반 식품에 속하게 된다. 

배변습관이 좋지 않을 때는 장내 유익균 증식과 장 환경 개선을 위해서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한다. 

평소 무기력하고 쉽게 지친다면 피로 회복과 면역력 증강을 의해 홍삼을 먹는 것이 좋다. 과량의 술과 담배, 스트레스에 노출된 생활을 하고 있다면 활성산소 제거와 항산화 효과를 위해 비타민C와 스피루리나, 클로렐라를 복용한다. 

뼈가 약하다고 생각한다면 관절이나 뼈의 건강 개선을 위해 칼슘, 비타민D, 글루코사민, 대두이소플라본을 섭취한다. 피부가 거칠고 탄력이 없으면 피부의 수분보유량을 증가시키고, 피부 상태의 개선을 위해 히알우론산과 콜라겐을 보충한다. 

평소 육식위주의 식사로 인해 비만상태라면 혈행을개선하고 혈액응고작용을 방지하는 오메가3지방산과 감마리놀렌산을 복용한다. 

특정 질환으로 치료를 받거나 약을 복용하는 경우, 반드시 전문가와의 상담을 거처야 한다. 의약품과 건강기능식품을 동시에 복용하는 경우, 때에 따라서 의약품의 효능이 저해되거나 영양소 결핍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하기 전에 건강기능식품 문구와 마크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또, 유통기한을 확인하고 허위, 과대광고에 속지않고, 치료효과 기대는 금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