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을 예방하는 음식
고혈압을 예방하는 음식
  • 최민규 기자
  • 승인 2020.09.15 0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혈압은 혈관에 손상을 주어 심장 및 신장 질환, 뇌졸중 등의 질환을 일으킬 위험이 크다.

고혈압은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아 알아채기 힘들고 오랫동안 방치할 수 있다. 나이, 기족력, 성별, 인종 등은 조절이 힘든 고혈압의 위험 인자다. 고혈압은 운동과 칼륨과 마그네슘,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으로 조절이 가능하다.

칼륨은 신장이 소변을 통해 나트륨을 제거하는 것을 돕는다. 이를 통해 혈압을 낮출 수 있다. 이런 칼륨을 많이 함유한 녹색 잎채소로는 로메인 상추, 루콜라, 케일, 순무 어린 잎, 콜라드 그린, 비트 잎, 근대 등이 있다.

베리류 중에서도 블루베리는 플라보노이드로 불리는 천연 화합물이 풍부하다. 이런 화합물을 섭취하면 고혈압을 예방할 수 있고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

일주일에 요구르트 1인분을 5회 이상 먹는 여성은 고혈압 발생 위험이 20%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구르트에 볶은 곡물, 견과류 등이 들어간 시리얼이나 과일을 첨가해 먹으면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

오트밀은 섬유질이 풍부하고, 저지방이며 저 염분 식품으로 혈압을 낮추는데 안성맞춤인 먹거리다. 특히 아침 식사로 오트밀을 먹는 것은 하루 동안의 연료를 채우는 좋은 방법이다.

시리얼이나 오트밀에 바나나를 넣어 먹으면 칼륨을 더 풍부하게 섭취할 수 있다. 칼륨이 많은 바나나는 삶은 달걀과 함께 아침식사로 좋은 과일로 꼽힌다.

연어, 고등어, 정어리, 참치, 송어 등 오메가3지방산이 풍부한 생선은 단백질의 좋은 공급처다. 오메가3지방산은 혈압을 낮추고, 염증을 감소시키며, 중성지방도 줄인다.

해바라기씨, 호박씨 등 소금이 들어가 있지 않은 씨앗 제품에는 칼륨,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이 풍부한데 이는 혈압을 낮추는데 효과가 있다.

마늘은 몸속에서 산화질소의 양을 증가시켜 고혈압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산화질소는 혈관 혹은 동맥 확장을 개선시킴으로서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 음식에 향기가 좋은 허브나 양념을 첨가하면 소금 섭취를 줄이는 데에도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