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TI 2% 상승 마감…OPEC+, 감산 철저 준수 촉구
WTI 2% 상승 마감…OPEC+, 감산 철저 준수 촉구
  • 뉴시스
  • 승인 2020.09.18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6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빈에 위치한 석유수출국기구(OPEC) 본부 밖 전경.
3월6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빈에 위치한 석유수출국기구(OPEC) 본부 밖 전경.

 17일(현지시간) 국제유가가 상승 마감했다.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러시아 등 OPEC 비회원국 연합체인 OPEC+가 완전한 감산 준수를 촉구했다는 소식이 유가를 끌어올렸다.

이날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10월 인도분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는 전날보다 배럴당 2%(81센트) 오른 40.97달러에 마감했다.

마켓워치에 따르면 OPEC+는 이날 장관급 공동감시위원회(JMMC) 회의를 열었다.

놀랄만한 발표는 없었지만 JMMC는 합의한 감산 목표에 전적으로 따르겠다는 약속을 재확인했다.

JMMC는 감산 규모를 바꾸지는 않았다.

앞서 OPEC+는 하루 970만배럴로 역대 최대 규모였던 감산량을 8월부터 770만배럴로 줄였다. 감산 목표에 도달하지 못한 회원국은 미이행분을 추가로 감산하는 보상성 감산을 하기로 했다.

이날 나온 주목할 만한 변화는 이달 종료할 예정이었던 이 보상 감산을 12월말까지로 연장하라고 OPEC에 권고하기로 한 것이다.

JMMC 의장인 사우디아라비아의 압둘아지즈 빈 살만 에너지장관은 성명에서 모든 국가가 감산 합의에 전적으로 순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완전히 준수하지 않은 뒤 보상 감산하는 게 표준이 돼서는 안 된다"며 "(감산) 완전 준수는 자선행위가 아니다. 이 그룹 각국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집단적 노력의 필수 요소"라고 강조했다.

JMMC는 과잉 생산을 "가능한 한 빨리" 보상해야 한다고 밝혔다.

OPEC+ 정례 회의는 11월30일~12월1일 열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