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전 비서실장, 가세연 고소…"추행 방조? 매도말라"
박원순 전 비서실장, 가세연 고소…"추행 방조? 매도말라"
  • 뉴시스
  • 승인 2020.09.21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방조 혐의로 고발된 전 비서실장 중 1명인 김주명 서울시 평생교육진흥원장이 지난달 13일 피고발인 조사를 마친 후 서울 종로구 서울경찰청 앞에서 입장발표를 하고 있다.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방조 혐의로 고발된 전 비서실장 중 1명인 김주명 서울시 평생교육진흥원장이 지난달 13일 피고발인 조사를 마친 후 서울 종로구 서울경찰청 앞에서 입장발표를 하고 있다.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방조 혐의로 고발된 비서실장 중 1명인 김주명 서울시 평생교육진흥원장이 자신을 고발한 가로세로연구소(가세연)를 무고죄로 경찰에 고소했다.

21일 오후 김 원장 측은 가세연에 대한 무고 혐의 고소장을 서울경찰청에 제출했다.

김 원장의 법률대리인 김숙희 변호사는 "가세연은 김 원장을 포함한 다수가 업무상 위력에 의한 강제추행을 방조했다고 주장하나, 김 원장은 업무상 위력에 의한 강제추행 방조를 한 사실이 없다"며 "그럼에도 가세연은 지난 7월 수사기관에 고발장을 제출하는 등 김 원장을 무고했다"고 주장했다.

김 변호사는 "가세연은 지난 7월 박 전 시장이 숨진 채 발견된 이후 '박 시장을 고발해서 처벌할 수 없다면 그의 주변인들을 반드시 처벌해 성추행 피해자의 억울한 마음을 바로잡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며 "또 박 전 시장의 강제추행이 전혀 드러나지 않을 수 있었던 것은 보위에 혈안이 된 비서실 직원들과 부시장 그룹의 철저한 지원과 방조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하기도 했다"고 전했다.

김 변호사는 "가세연의 발언 이후 '강제추행 방조 무더기 고발'이라는 타이틀로 언론 보도가 나갔고, 서울시청 6층 및 비서실에서 근무한 사람들 모두를 강제추행을 묵인하고 동조한 범죄집단으로 매도했다"며 "그러나 김 원장을 비롯한 비서실 근무자들은 강제추행을 묵인하거나 이에 동조한 사실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비서실 근무자들은 박 전 시장의 성추행 사실(여부)을 알지도 못했는데, 그럼에도 가세연은 박 전 시장의 시신이 발견된 당일 비서 업무 관련자를 고발한 후 다시 비서실장 등을 고발했다"며 "근무자 본인과 그 가족들까지도 극심한 정신적 고통을 받고 있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강용석 변호사 등이 진행하는 유튜브 채널 가세연은 지난 7월 박 전 시장의 전직 비서실장 4명을 업무상 위력에 의한 강제추행 방조 및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 방해 혐의로 서울경찰청에 고발했다.

경찰은 지난달 13일 고발된 전 비서실장 중 1명인 김 원장을 피고발인 신분으로 조사했다.

당시 경찰 조사 후 김 원장은 "비서실장으로서 책임질 일이 있다면 무겁게 책임을 지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박 전 시장의 성추행 피소 사실을 알았느냐'는 질문에는 "언론 보도를 보고 알았다"며 "(성추행 의혹에 대해) 아직 저는 어떤 부분이 있었는지 알지 못하고, 진상규명이 빨리 이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