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백신 무료접종 중단…정부 "품질검사 결과 보고 수급대책 마련"
독감백신 무료접종 중단…정부 "품질검사 결과 보고 수급대책 마련"
  • 뉴시스
  • 승인 2020.09.23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총괄대변인(보건복지부 1차관)이 23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현황 등을 설명하고 있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총괄대변인(보건복지부 1차관)이 23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현황 등을 설명하고 있다.

= 정부가 유통 과정에서 상온 노출로 공급이 중단된 인플루엔자 백신과 관련해 수급 대책은 품질 검사 결과를 보고 마련하기로 했다. 몇명분의 백신에 문제가 있는지, 얼마나 사용할 수 있는지 파악이 우선이란 판단에서다.

정부는 국가 무료 예방 접종은 지체되더라도 차질없이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인플루엔자 유행과 접종 후 2주가 걸리는 예방 효과 등을 고려했을 때 접종은 늦어도 11월 초 전에는 마무리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총괄대변인(보건복지부 차관)은 23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중대본 정례 브리핑에서 인플루엔자 국가 예방 접종 일시 중단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질병관리청은 22일 만 18세 이하 소아·청소년과 임신부 대상 국가 예방 접종을 하루 앞두고 의료기관에 공급된 정부 조달 물량 약 500만도즈(1회 접종량) 가운데 일부 물량이 냉장차 배송 과정에서 상온에 노출된 사실을 확인하고 국가 예방 접종 일정을 모두 중단했다.

문제가 된 백신에 대해선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배송 상태가 열악한 제품 등을 표본으로 품질 검증을 진행하기로 하고 그 결과가 나올 때까지 무료 예방 접종을 멈춘 것이다.

2회 접종 대상인 생후 6개월~만 9세 미만 생애 첫 접종자와 유료 접종자 등에게 제공된 백신은 문제가 된 공급 업체와 다른 경로를 통해 공급돼 상온 노출과는 무관하다.

이에 대해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오전 주재한 중대본 회의에서 "질병관리청은 식약처와 긴밀히 협업해 유통된 백신의 안전성을 신속히 규명해 투명하게 밝히고 만일의 비상상황을 대비한 백신 수급 대책도 미리 검토해 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다만 구체적인 백신 수급 대책은 식약처의 품질 검사 결과가 나와야 논의될 예정이다.

문제가 된 백신과 비슷한 시기 의료기관 등에 공급된 500만도즈 제품을 활용할 수 있을지 가늠하기 어려운 상태에선 한정된 백신 공급 물량의 조정 등이 쉽지 않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올해 국내 생산 업체 8곳과 해외 업체 2곳으로부터 확보한 인플루엔자 4가 백신 물량 총 2964만도즈 중 유료 공급 물량 1120만도즈를 국가 예방 접종 사업에 활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이미 공급된 물량 등이 있어 당장 공공 전환은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이다.
  
제4회 추가경정예산에 추가 편성된 장애인연금·수당 수급권자 및 의료급여 수급권자 등 취약계층 105만명분의 인플루엔자 백신도 추가 수입이나 생산은 불가능해 민간에 공급된 물량에 국가가 비용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접종할 방침이다.

김 총괄대변인은 "관련된 백신 제품에 대해서 식약처의 품질 검사가 진행이 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품질 검사의 결과가 나와야 어느 만큼 유통 중인 제품을 활용할 수 있는지, 활용을 하기 어려운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지를 파악한 이후에 조치를 강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국가 예방 접종의 경우 다소 차질이 발생하더라도 무료 접종 대상자에 대한 예방 접종에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올해는 코로나19와의 동시 유행 등에 대비해 지난해보다 국가 예방 접종 시기를 1개월(지난해 10월15일 시작) 앞당긴 만큼 예방 효과(2주)와 인플루엔자 유행(11월 중순) 등을 고려했을 때 접종 완료가 필요한 11월 초 전까지는예방 접종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는 것이다.

김 총괄대변인은 "예년에 비해서 금년도의 특별한 상황을 감안해서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시기를 약 한달간 먼저 착수했다는 점을 염두에 둬 달라"며 "다소의 지체가 발생하더라도 차질 없이 예방접종을 시행할 수 있게 최대한 노력하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