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호흡기전담클리닉 평균 1억 지원…추워지기 전 설치 노력"
정부 "호흡기전담클리닉 평균 1억 지원…추워지기 전 설치 노력"
  • 뉴시스
  • 승인 2020.09.23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이 16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현황 등을 설명하고 있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이 16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현황 등을 설명하고 있다

 정부가 날씨가 더 추워지기 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증상이 유사한 호흡기 질환을 전담하는 호흡기전담클리닉을 확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호흡기전담클리닉 1곳당 평균 1억원씩 지원하지만 구체적인 예산은 각 지자체가 정할 방침이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총괄대변인(보건복지부 1차관)은 23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정례브리핑을 열고 이 같이 말했다.

정부는 앞서 호흡기 질환 의심자를 별도로 진료하는 호흡기 전담 클리닉을 올해 안에 500개를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병원급 의료기관의 호흡기전담클리닉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감염예방 시설과 장비 구축 등 비용으로 국비 1억원을 지원한다.

지원 예산이 너무 적다는 지적이 나오자 김 총괄대변인은 "설치 여건이나 수행 기능에 따라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할 수도 있다"면서 "예산상의 1억원은 평균비용이기 때문에 이보다 적게 지원되거나 경우에 따라 더 많이 지원될 수도 있다. 지자체에서 전체 물량과 예산 범위 내에서 판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설치 시점에 대해선 "각 지자체별로 아마 마감시점은 다소 다를 수 있다"며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날씨가 더 추워지기 이전에 설치를 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에 지나치게 늦지 않아야 한다는 점을 염두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호흡기전담클리닉이 의사가 병원을 비운 채 진료해야 하고 환자는 예약 후 진료를 받아야 해 불편이 크고 실효성이 없다는 지적에 대해 일부 인정했다.

김 1총괄대변인은 "개별 의사의 입장에서 여러 가지 본인의 진료를 비우고 참가를 해야 되는 경우도 있고 또 환자 입장에서는 다소 불편할 수도 있는 문제점을 지닐 수밖에는 없다"면서도 "호흡기전담클리닉이라는 아이디어 자체가 대한의사협회(의협) 제안"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의협이 내부 의견 수렴을 통해 호흡기 질환이 독감·코로나19와 같은 복합적인 호흡기 질환이 동시에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최대한 관리·통제하기 위한 유효한 수단으로 제안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총괄대변인은 "(호흡기전담클리닉은) 지역사회에서 호흡기 질환을 사전 파악하고 다른 환자들과의 교차감염을 최소화하면서 관리할 목적"이라며 "지자체가 다양한 방식으로 현장의 여건을 반영해서 판단하고 수립할 수 있다. 그에 맞춰서 실행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