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김홍걸 제명 불가피…윤미향, 사실관계 다툼 있어"
이낙연 "김홍걸 제명 불가피…윤미향, 사실관계 다툼 있어"
  • 뉴시스
  • 승인 2020.09.23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 오전 서울 양천구 목동 한국예술인센터에서 열린 한국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모두발언 중인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MBC 생중계 캡처)
23일 오전 서울 양천구 목동 한국예술인센터에서 열린 한국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모두발언 중인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MBC 생중계 캡처)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3일 김홍걸 의원과 윤미향 의원에 대한 당의 징계 수위가 적절했다고 평가했다.

김 의원은 재산신고 누락과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제명됐고, 윤 의원은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후원금 유용 의혹 등의 혐의로 재판에 기소된 후 당원권이 정지됐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목동 한국예술인센터에서 진행된 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우선 김 의원 사태에 관해서는 "왜 그 일이 제 앞에 놓였을까 참으로 안타깝고 참담했다. 그러나 피할 수 없는 일이었고, 과정에 있었던 일을 두고 왈가왈부하는 것은 당사자에게도 도움 될 거 같지 않았다"며 "안타깝고 참담했지만 어쩔 수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정당으로서 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제재가 제명이다. 그 이상은 정당으로서 할 수 있는 게 없다"라며 "그 이후의 문제는 여러 가지 가능성이 있을 수 있다"라고 말했다. 다만 "그것을 말씀드리는 건 적절해 보이지 않는다"라며 말을 아꼈다.

또한 윤 의원에 관해서는 "윤미향 의원의 경우에는 언론에 보도됐던 수많은 의혹들 가운데 오히려 더 큰 의혹이 기소되지 않은 경우도 있다. 경기도 어디에 있는 집이 기소도 안 됐다"며 "6개 혐의로 기소가 됐는데 그것에 대해서도 사실관계 다툼이 있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래서 당이 그것을 전혀 보호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윤 의원의) 당원권을 정지했다"고 말했다.

대량해고 사태가 벌어진 이스타항공의 창업주 이상직 의원의 제명 가능성에 관해서는 "윤리감찰단이 굉장히 강도 높은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본인은 하실 말씀이 많은 것 같고, 윤리감찰단은 규명해야 할 문제가 많은 것으로 본다"며 "감찰 결과를 보고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