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백질 과다 섭취 시 몸에 일어나는 현상
단백질 과다 섭취 시 몸에 일어나는 현상
  • 이명진 기자
  • 승인 2020.10.19 0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동과 함께 고단백 식이를 유지하면서 몸에 피로감이 느껴지는 경우 고강도 운동을 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원인은 그렇게 간단하지 않다. 단백질은 몸에서 여러 대사 과정을 통해 사용되고 과량 섭취한 단백질은 '탈아미노기'라는 반응을 거쳐 배출된다. 이 과정에서 간에 부하가 걸려 몸에 젖산이 생성되면서 몸에 피로가 생기는 것이다.

체내에 쌓인 젖산을 제거하기 위해 간에는 추가적인 부담이 생기며 이러한 과정이 장기간 누적되면 간 기능 저하와 각종 간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운동과 건강한 식이요법을 병행하는 사람들이 '비알코올성 지방간'이 생기는 것도 이러한 이유 중의 하나다.

비알코올성 지방간이란 술과 관련이 없는 식이성 지방간을 가리키는데 실제로 대한간학회 조사에 따르면 전체 지방간 환자 10명 가운데 8명 이상은 비알코올성 지방간 환자들인 것으로 나타났다.

단백질은 신체 유지를 위해 없어서는 안 되는 영양소인 만큼 하루 권장 섭취량에 맞게 섭취하면 근육과 면역력 상승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보충제로 복용 시 적정량 이상의 양을 먹기 쉬우므로 되도록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통해 섭취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단백질 함유량이 높은 음식으로는 닭가슴살, 콩, 두부, 오징어, 연어, 계란 등이 있다. 이러한 식품들에는 단백질 외에도 건강에 유익한 식물성 지방이 많고 포만감이 높으므로 다이어트 식단에 포함하기에 적합하다.

만약 운동하면서 몸이 피곤하고 쉽게 지친다면 필요 이상의 단백질을 섭취한 것은 아닌지 의심해 봐야 한다. 특히 간은 상태가 아주 나빠지기 전까지 특별한 증상이 없기 때문에 식욕이 저하됐거나 복부 불편감, 전신적으로 몸이 좋지 않은 듯한 느낌이 든다면 자신의 간 건강에 대해 한 번쯤 점검해봐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