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서 딸 숨졌는데, 정부 안돕나"…권익위에 호소
"이탈리아서 딸 숨졌는데, 정부 안돕나"…권익위에 호소
  • 뉴시스
  • 승인 2020.10.20 0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신청인 외교부 장관…사건 재수사 지원 호소
"유학생 사고, 국가 보호 필요…정부 도와 달라"
"현장 검증 없어"…유족, 운전자 과실 소지 주장
현지 검찰, 수사종결 요청에 "재수사하라" 요구
지난 5월23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북부 밀라노의 두오모 대성당 앞에서 시민들이 걸어다니고 있다. 2020.05.25.  
< 사진은 기사와 관련이 없습니다.>

심동준 류인선 기자 = 지난 2월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트램에 치어 숨진 20대 한인 여성 유족이 "재수사를 통한 진상규명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도움을 달라"는 내용의 민원을 국민권익위원회(권익위)에 낸 것으로 확인됐다.

20일 뉴시스 취재 결과 숨진 A씨 유족은 지난 16일 권익위에 피신청인을 외교부 장관으로 해 이탈리아 밀라노 당국의 트램 사망 사건 재수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정부 차원에서 나서달라는 취지 민원을 제기했다.

A씨 유족은 신청서에서 "지금도 수많은 아이들이 개인과 나라를 위해 유학을 나가고 있다"며 "이런 아이들이 어떤 사고를 당했을 때 당연히 국가에서 보호해 줘야 하는 것이 외교부 역할이 아닌가"라고 했다.

이어 "현실은 그렇지 않다. 저의 경우를 봤을 때 더욱 그러하다"며 "부디 사건을 재수사 해 진상을 밝힐 수 있도록 정부 차원에서 적극 도와주시기 바란다"고 호소했다.

유족 측은 A씨 사망 이후 경위에 관한 밀라노 당국 수사가 부실했다는 취지로 주장하고 있다. 유족은 "자식을 잃은 것도 고통스러운데 이탈리아 검찰의 부실수사로 또 다시 감당 못할 고통을 겪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힘없는 개인이 이탈리아 국영업체와 사법기관을 상대로 정상적인 원인 규명을 요구하기 어렵다"며 "밀라노 검찰은 결정적 증거가 있음에도 현장 검증도 하지 않았고 주변인 진술만 확보해 수사 결과를 냈다"고 했다.

나아가 "증거가 있음에도 술에 취해 불가항력이었다는 틀에 끼어 맞춘 듯하다"며 "운전자 과실이 없다는 수사결과는 납득할 수가 없다"면서 재수사 필요성을 강조했다.

A씨는 지난 2월10일 오후 11시30분께 밀라노 시내 피아자 오베르단 광장 앞 부근에서 트램에 치어 숨졌다. 그는 유럽 유학 중 이탈리아를 여행하다가 참변을 당한 것으로 파악된다.

A씨는 정류장에서 철길을 건너다가 턱에 걸려 넘어져 일어나던 중 정차했던 트램이 출발하면서 치인 것으로 전해진다. 밀라노 검찰 측은 지난 7월 이 사건을 단순 사고로 보고 현지 법원에 수사 종료를 요청한 것으로 파악된다.

하지만 유족 측은 A씨가 철길을 횡단하고 이후 사고가 발생한 상황이 담긴 CCTV 화면 등을 근거로 운전자 과실 소지가 있음에도 현지 당국에서 충분한 수사를 하지 않고 종결 방향으로 결론 냈다는 취지로 주장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유족 측은 지난 9월19일 현지 법원에 재수사를 요청하는 내용의 의견서를 제출했다. 재수사 여부는 검토를 거쳐 11월 중순께까지 결론이 내려질 것으로 관측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