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장관도 못말린 '요트 여행'…방송가, 새 예능 부상
강경화 장관도 못말린 '요트 여행'…방송가, 새 예능 부상
  • 뉴시스
  • 승인 2020.10.20 0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C에브리원 새 예능물 '요트원정대' (사진 = MBC)

이현주 기자 = 최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남편인 이일병 연세대 명예교수는 '요트 여행'을 위해 미국으로 출국해 구설수에 올랐다.

코로나 확산으로 정부에서 '여행 자제' 목소리가 높았던때여서 이 교수의 '요트 구입 여행'은 여론의 질타를 받았다.

특히 이 교수는 지난 13일 별세한 아버지 이기을 연세대 명예교수의 장례식에도 불참, 거듭 도마에 올랐다. 지난 3일 미국으로 출국한 이 교수는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미국에서 요트를 구매한 뒤 요트를 타고 미국 연안과 카리브 해 등을 방문할 계획 등을 공개했다.

요트가 뭐길래…외교부 장관 아내를 곤혹스럽게 만들고, 아버지 장례에도 불참하는 것일까. 논란이 되면서 불명예 '요트 여행'이 됐지만, '요트 여행'은 이미 방송가의 새로운 예능 아이템으로 떠오르고 있다.

 '요트=사치품'이란 인식을 깨고 답답한 코로나 시대 시원한 항해의 쾌감을 전하고 있다.

포문을 연 건 MBC에브리원 예능물 '요트원정대'다. 지난 8월 첫 방송된 '요트원정대'는 대한민국 최초 무기항 무원조로 홀로 요트 세계일주에 성공한 김승진 선장과 함께 진구, 최시원, 장기하, 송호준 네 남자가 태평양으로 항해를 떠난 이야기다.

첫 요트 모험에 올랐던 네 남자의 이야기는 방송 이후 여러 차례 '실검'에 오르내리는 등 화제성 장악에 성공했다.

김승진 선장은 제작발표회 당시 "요트는 절대 호사스러운 것이 아니다"라며 "바다를 전혀 접해보지 못했던 이들에게 바다를 보여주고 싶었다"고 요트의 매력을 전했다.

이같은 인기에 힘입어 MBC에브리원은 '요트원정대'를 잇는 요트 항해 프로그램 '요트원정대 : 더 비기닝'을 선보인다.

오는 26일 첫 방송되는 '요트원정대 : 더 비기닝'은 바닥부터 몸으로 부딪히는 맨손 맨발 요트 항해 일지 프로그램으로 요트의 '요'자로 모르는 '요알못'들의 좌충우돌 요트 도전기를 그린다.

새 대원들로는 장혁, 최여진, 허경환, 소유가 합류했다. 앞서 '요트원정대'가 네 남자의 거침없는 태평양 항해 모험을 펼쳐냈다면 '더 비기닝'은 보다 친근하고 가까운 요트 이야기를 담아낸다. 

지난해 러시아 횡단 열차를 타고 9288㎞를 달렸던 '시베리아 선발대' 제작진의 새 프로젝트로 기대를 모은 '바닷길 선발대'도 관심을 모으고 있다.

지난 18일 첫 방송된 '바닷길 선발대'는 김남길, 박성웅, 고규필, 고아성이 서해에서 동해까지 배를 타고 우리나라 바닷길을 일주하며 숨은 섬들을 여행하는 24시 선상 라이프 프로그램이다.

네 사람은 '바닷길 선발대'를 위해 한 달의 시간을 노력해 요트 면허를 취득했다. 전문적인 용어를 자연스럽게 내뱉고 넘실거리는 파도에 맞춰 돛과 항로를 조정하는 모습은 안방극장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한 랜선 여행 인기가 올라가면서 덩달아 요트의 인기도 올라간 듯 보이지만 사실 요트는 몇 년 전부터 정부의 역점사업 중 하나였다.

해양수산부는 지난 2015년부터 "마리나가 미래 성장 동력"이라며 요트산업 육성을 외친 바 있다. 2018년 배포한 '어촌뉴딜 300' 관련 보도자료에는 해양레저 활동을 종주할 수 있는 'U자형 바다둘레길' 관광코스를 개발한다는 내용도 담겼다.

'바닷길 선발대' 역시 해양수산부, 한국어촌어항공단이 제작지원한다는 점도 눈길을 끈다. 요트의 대중화, 안방극장에서 이미 출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