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몸무게를 재면 체중 감량할 수 있다
매일 몸무게를 재면 체중 감량할 수 있다
  • 천덕상 기자
  • 승인 2020.10.21 0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인들이 일주일에 한 번 혹은 그보다 드물게 체중을 잰 사람들은 체중 감량에 성공하지 못했다면, 일주일에 6~7번 체중을 잰 사람들은 평균 1.7%의 체중 감량에 성공했다.

매일 꾸준히 체중을 쟀을 때 살이 빠지는 것은 '자기 점검'덕분이다. 자기 점검은 체중 감량 프로그램의 중요한 요소다. 자기 점검과 체중 감량은 지속적으로 우의미한 연관성을 보였다.

매일 체중을 재면 자신의 몸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진다. 드물게 체중을 재면 자신의 몸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진다. 드물게 체중을 재는 사람들은 '체중 변동'에 대한 이해가 적어 다이어트 과정에서 정체기를 겪거나 체중이 오히려 불렀을 때 쉽게 좌절할 수 있다.

반면, 매일 체중을 재는 사람들은 체중 변동이 일어나는 것이 정상이라는 인식을 갖게 된다. 체중에는 음식 섭취량, 수분 섭취량, 호르몬 수치, 할동량, 건강 상태 등 다양한 부분들이 관여한다는 점을 이해하게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체중 변동으로 일희일비하기보다는 건강한 습관을 형성하며 지속적으로 체중 관리를 이어나가는데 보다 관심을 갖게 된다.

단, 간혹 체중에 대한집착으로 체중계 수치가 내려가는 데만 강박을 느끼는 사람들도 있다. 만약 체중을 매일 재는 일상이 자신의 정신과 신체 건강에 오히려 해가 되고 있다면 다른 방식으로 자기 점검을 해야 한다.

어떤 때 복부팽만감이 나타나고 속이 불편한지 음식일지를 쓰거나, 허리사이즈를 체크하는 등의 방밥을 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체중을 감량하고 식습관을 개선하고 운동을 하는 것은 전반적인 건강을 향상시키고, 자신의 몸을 변화시켜 스스로를 보다 사랑하기 위한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