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 "택배노동자 사망…일시적 관심 아닌 법·제도 마련"
야권 "택배노동자 사망…일시적 관심 아닌 법·제도 마련"
  • 뉴시스
  • 승인 2020.10.21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고 터지고서 하는 긴급점검은 근본 해결책 아냐"
"택배기사 건강권 위협받지 않게 현장 목소리 경청"
 21일 서울 서초구 CJ대한통운 강남2지사 터미널 택배분류 작업장에서 택배기사들이 택배 분류 작업을 하고 있다

김지은 기자 = 보수야권이 택배노동자 사망 사고에 유감을 표시하며 정부의 적극적인 해결책 마련을 촉구했다.

황규환 국민의힘 부대변인은 21일 논평을 통해 "올 들어서 벌써 11명의 택배노동자들이 소중한 목숨을 잃었다. 더 이상 사고로 치부될 일이 아니다. 이제는 우리 모두가 관심을 가지고 근본적인 해결책 마련에 나서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황 부대변인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택배물량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이로 인한 택배기사들의 업무 강도는 말할 수 없을 정도로 심해졌지만, 근로자로서의 권리는 부족함 정도가 아닌 사실상 소외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짚었다.

그는 "하지만 여전히 우리의 법과 제도는 일부 특권노조와 대기업, 공공기관 근로자들에게 초점이 맞춰져 있다. 전체 근로자의 90%를 차지하는 비정규직, 중소기업 근로자는 물론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플랫폼 노동자들에 대한 보호책은 턱없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사고가 터지고서야 하는 긴급점검, 안타깝다는 일시적인 관심이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는 없다"며 "언제, 어디서, 어떤 일을 하건 법의 보호를 받을 수 있는 법과 제도 마련에 나서야 할 때"라고 촉구했다.

홍경희 국민의당 수석부대변인도 논평에서 "정부 당국은 택배업계 전반의 근무실태와 근로기준법 위반 여부 등에 관해 철저한 점검에 나서주기 바란다"며 "과로와 갑질 피해로 인한 희생은 더 이상 발생하지 말아야 한다. 특히 코로나 시대에 비대면을 선호하는 사람들의 소비패턴 변화로 앞으로도 배송량은 꾸준히 증가 될 것"이라고 당부했다.

홍 수석부대변인은 "정부는 이러한 추세 속에 택배기사들의 건강권이 위협받지 않도록 현장 근로자들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근무환경과 노동자 권익을 개선할 수 있는 적극적인 해결책을 제시해달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