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마비 예방하는 방법
심장마비 예방하는 방법
  • 최민규 기자
  • 승인 2020.10.23 0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장마비는 갑자기 사람을 한 순간에 무너뜨리는질환 같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그 이유는 심장마비 환자의 47%가 흡연, 고혈압, 비정상적인 콜레스테롤 수치 중 1가지 이상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심장마비도 다른 질환과 마찬가지로 위험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짜게 먹는 식습관은 혈압을 높여 고혈압을 악화시키며, 이는 심장마비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평소 음식은 저염식으로 먹고, 생선과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특히, 채소의 경우 섬유소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에 효과적이다. 

또한, 생선의 경우도 프른 생선 위주로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이는 혈중 지방산을 낮춰 혈전 형성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흡연은 혈액을 끈적끈적하게 만들고 심장 혈관을 막아버리는 혈전을 형성하기 때문에 심장마비의 위험을 높인다. 실제로 영국에 한 연구에서 50세 미만 흡연자는 같은 연령의 비흡연자보다 심장마비 위험이 8배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타났다. 그러므로 금연은 반드시 하는 것이 좋다.

음주는 혈압을 끈적끈적하게 만들고 심장 혈관을 막아버리는 혈전을 형성하기 때문에 심장마비의 위험을 높인다. 실제로 영국에 한 연구에서 50세 미만 흡연자는 같은 연령의 비흡연자보다 심장마비 위험이 8배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타났다. 그러므로 금연은 반드시 해야 한다.

음주는 혈압을 상승시키고 심장근육을 비대하게 만들어 심장마비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반드시 절주하는 것이 좋다. 1~2잔의 슬은 오히려 혈액순환이나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 통설이지만, 심장마비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부정맥 예방을 위해서는 이 역시도 피하는 것이 좋다. 

주 5회 30분 이상 꾸준히 운동하는 것이 좋다. 이러한 신체활동은 혈압을 낮출 뿐 아니라 체중을 감소시켜 심장 건강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운동은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어떤 것이라도 좋지만, 특히, 걷기, 자전거 타기, 수영 등과 같은 유산소 위주로 하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