콧물이나 코가 막히는 경우 코로나19 증상일 수 있다
콧물이나 코가 막히는 경우 코로나19 증상일 수 있다
  • 진영동 기자
  • 승인 2020.10.28 0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위스 제네바에 있는 세계보건기구(WHO) 본부 전경.
스위스 제네바에 있는 세계보건기구(WHO) 본부 전경.

 

세계보건기구나 국내 신종감염병중앙임상위원회 등은 콧물이나 코 막힘이 코로나19 증상에 포함된다고 한다. 콧물이나 코 막힘 증상이 무조건 감기 혹은 알레르기 때문이라고 단정 지을 수 없다는 것이다. 

요즘 같이 환절기에 찬바람을 맞으면 콧물이 날 수 있다. 또한 감기에 걸렸을 때, 알레르기 비염, 축농증, 비중격만곡 등의 질환이 있을 때도 콧물이 난다. 심지어 스트레스가 콧물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콧물이 나는 데는 매우 다양한 이유가 있다.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코와 부비강에 영향을 미쳐 여러 불편한 코 증상을 일으킬 수 있어 콧물이나 코 막힘이 코로나19 증상을 배제할 수 없다. 이 시기에 갑자기 콧물이나 코 막힘이 심해졌다면 계절성 알레르기 때문일 가능성이 가장 크지만, 몇 가지 증상이 동반될 때는 코로나19의 가능성도 염두에 두어야 한다. 

특히 알레르기 약을 먹고 나서도 코에서 나타난 갑작스러운 증상들이 완화되지 않는다면 코로나19가 원인일 가능성이 있다. 또 지금까지 계절성 알레르기를 경험한 적이 한번도 없다면, 역시 현재 코에서 나타나는 증상들은 알레르기 때문이 아닐 가능성이 높다. 

콧물이나 코 막힘이 얼마나 오랫동안 지속되고 있는지, 동반되는 증상은 무엇인지에 따라 감기일 수도 있고, 독감, 혹은 코로나19 때문일 수도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발열은 코로나19의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다. 만약 콧속이 불편하다면서 열까지 난다면 코로나19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병원 검사를 받도록 한다. 알레르기로 인한 콧물이 열을 동반하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이다. 단, 이러한 증상은 독감에서도 매우 흔하므로, 두 가지 가능성을 모두 염두에 두고 진료를 받도록 한다.

발열과 마찬가지로 몸살 역시 콧물 혹은 코 막힘과 동반돼 나타나는 코로나19 증상일 수 있다. 계절성 알레르기에 몸살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는 거의 없으므로, 그 외의 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