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조한 공기, 피부와 안구 등을 건조하게 만들어 각종 질병을 유발
건조한 공기, 피부와 안구 등을 건조하게 만들어 각종 질병을 유발
  • 오신기 기자
  • 승인 2020.11.04 0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조한 공기는 호흡기의 점막을 자극하고, 피부와 안구를 건조하게 만들어 각종 질병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특히 점점 건조해지는 요즘, 직장인에게 수분 관리는 필수다. 

공기가 차갑고, 건조해지면 각질 수분량이 감소한다. 이로 인해 가을, 겨울철 피부가 건조하여 피부 당김, 각질 등을 호소하는 사람이 많다. 이에 더하여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손소독제를 수시로 사용하며 직장인의 피부가 더욱 건조해지고 있다. 

피부의 수분이 10% 이하로 떨어지면 피부 건조증이 발생하며, 건성, 아토피 피부염 등의 피부질환을 악화시킨다. 이는 가려움을 유발해 수면을 방해하는 등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평소 피부의 수분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무실에서 일하는 동안 물을 수시로 마셔야 체내 수분 및 피부 보습을 유지할 수 있다. 하루에 1.5~2L 정도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으며, 이때 차보다는 생수를 마시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공기가 건조하면 눈물이 빨리 마르거나, 부족해져 안구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다. 안구건조증은 눈의 자극감, 이물감, 가려움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지속될 경우 시력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 

안구건조증은 건조한 환경에서 집중할 때 더욱 악화할 수 있다. 건조한 사무실에서 일하는 직장인에게 위험한 셈이다. 특히 스크린을 응시할 때, 눈의 깜빡임 속도는 현저히 떨어진다. 눈을 감았다가 뜨는 동작을 통해 눈물을 분비해 각막을 보호하기 때문에, 눈을 깜빡이는 횟수가 줄어들면 눈이 더욱 건조해진다. 따라서 의식적으로라도 눈을 자주 깜빡이는 것이 좋다. 

건조한 사무실에서 호흡할수록 호흡기 점막이 건조해지는데, 이는 면역력을 저하시킨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바이러스와 세균에 의해 각종 호흡기 질환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 또한, 건조한 공기는 바이러스의 전파를 원활하게 하기 때문에 더욱 주의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