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가지 이유로 불편한 속 다스리는 방법
여러 가지 이유로 불편한 속 다스리는 방법
  • 이명진 기자
  • 승인 2020.11.05 0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식 때문에 속이 더부룩한 사람이 있는가 하면 위산이 올라와 속이 아픈 사람도 있다. 

너무 많이 먹어 속이 거북한 경우라면 생강차 한 잔을 마시면 좋다. 생강은 소화에 기여한다. 즉 음식이 위에서 장으로 빨리 이동하게끔 돕는다. 따뜻한 생강차에 꿀을 조금 넣어 마시면 속이 편안해 질 것이다. 

녹색 채소, 껍질 있는 과일, 양배추나 콩을 많이 먹으면 배에 가스가 찬다. 탄산수를 마시거나 공기를 너무 많이 삼켜도 가스가 찰 수 있다. 빨대로 음료를 마시거나, 밥을 너무 빨리 먹거나, 음식을 가득 물고 수다를 떨다보면 공기를 과하게 마실 수 있다. 긴장했을 때도 마찬가지다. 배가 빵빵할 때는 약국에서 가스를 제거하는 소화제를 먹으면 도움이 된다. 

배가 아니라 가슴이 아픈 사람들이 있다. 속이 쓰리고 식도가 타는 듯한 느낌, 혹은 꽉 조이는 느낌을 받을 수도 있다. 위장병 전문의는 그럴 때는 우유를 마시라고 권한다. 우유가 위산을 중화하는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평소 매운 음식을 피하고, 담배를 끊는 것도 중요하다.

생리 때가 되면 배탈, 설사가 나는 여성들이 많다. 호르몬 때문에 자궁 근육이 수축하면 위에 경련이 올 수 있다. 그런 사람들은 생리를 시작하기 하루 전, 또는 반나절 전부터 이부프로펜을 먹는 것이 좋다. 증상이 심하다면 생리를 시작하고 사흘 동안도 계속 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다.

설사로 하루 서너 번을 화장실에 들락거리는 것도 힘들지만 사나흘씩 화장실에 못 가는 것도 큰 고통이다. 배가 묵지근하면 어떤 일에도 집중하기 어렵다. 섬유질 섭취를 늘리는 쪽으로 식습관을 바꾸는 것이 도움이 된다. 통곡물과 콩, 과일과 채소를 많이 먹을 것을 권고한다. 플레인 요거트를 먹는 것도 괜찮은 생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