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추워지고 건조해지면 안구건조증 발생 증가
날씨가 추워지고 건조해지면 안구건조증 발생 증가
  • 오신기 기자
  • 승인 2020.11.12 0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온이 갑자기 떨어지고 날씨가 건조해지면 안구 건조증이 증가한다. 안구건조증을 단순히 눈물이 부족해서 뻑뻑한 증상을 유발하는 쉬운 질환으로 알고 있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안구건조증의 원인은 눈물의 증발을 막는 기름막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다. 이 기능을 하는 기름막인 '마이봄 기름'은 눈꺼풀 테두리의 마이봄샘에서 분비된다.

이러한 마이봄샘에 문제가 생겨 막히거나 염증이 발생하면 마이봄 기름이 제대로 나오지 않아 눈물의 증발을 막지 못하고, 결국 눈이 건조해진다. 최근 안구 건조증이 있는 환자의 86%가 마이봄샘에 이상이 있다는 연구 결과도 발표됐다. 

안구 건조증으로 눈이 뻑뻑하고 시리다면 증상 완화를 위해 인공 누액을 점안해야 한다. 하지만 이는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니다.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여 치료해야 한다. 

안구 건조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마이봄샘에 이상이 있는지를 꼭 살펴봐야 한다. 이상이 있다면 이를 치료해야 안구 건조증을 호전시킬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진단할 수 있는 안과용 특수 장비들이 많이 고안되고 있으며, 실제 진료에도 사용되고 있다. 

마이봄샘의 치료 방법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는 것은 온열 찜질이다. 온열 눈 찜질기나 찜질팩, 수건을 이용하여 눈 주변을 따뜻하게 해 눈꺼풀 속에 있는 마이봄샘의 기름이 굳지 않게 하는 방식이다. 배출이 잘되게 기름을 짜는 치료를 병행한다. 하지만 눈꺼풀의 온도를 42도 이상 올려야 하기 때문에 일반 찜질팩이나 수건으로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안과용 IPL 레이저 치료법이 있다. IPL 레이저는 주로 피부과에서 사용되는 레이저다. 단일파장으로 이루어진 레이저는 혈관, 주름, 색소, 제모 등 한 가지 피부 결점만을 치료하는 방식이지만 IPL 레이저는 넓은 파장대의 복합적인 빛으로 피부의 여러 트러블에 영향을 줄 수 있어 전반적인 피부 상태의 개선 등 다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