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자‧모더나 코로나 백신. 도입 여부 확정되지 않아
화이자‧모더나 코로나 백신. 도입 여부 확정되지 않아
  • 지태영 기자
  • 승인 2020.11.18 0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이자에 이어 모더나가 개발 중인 mRNA(메신저 리보핵산) 코로나19 백신의 임상 3상시험 중간 결과가 모두 긍정적으로 나왔다. 국내 도입 여부에 관심이 커지고 있다.

정부는 아직 이 두 곳과 백신 선구매 계약을 체결하지 않았다. 도입 여부도 확정하지 않았다. 다만, 지난 7월부터 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등 개발 선도업체들과 협상을 시작해 조만간 마무리한다는 입장이어서 일부와의 계약 성사를 기대하게 한다.

◇화이자 백신, 차원이 다른 접종 계획 필요

미국 제약사 화이자가 독일 바이오엔테크와 공동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은 임상 3상 중간 결과 90% 예방효과를 보였다. 참여한 4만4000명 중 코로나19에 감염된 94명을 확인해 보니 90% 이상이 가짜 약을 접종받았고, 화이자 백신 접종자의 감염은 10% 미만이었다.

상당히 고무적인 중간 결과를 얻었으나 화이자 백신은 영하 70도의 초저온에서 보관·유통돼야 한다는 단점을 갖고 있다.

그러나 화이자가 한 달간 영하 70도를 유지하는 패키지를 준비해 배송 관련 문제는 상당 부분 해소될 것이라는 기대가 나온다.

이재갑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회사에서 한 달간 보관 가능한 패키지를 구성해 유통할 계획이라 유통 문제는 많은 부분 해소될 것”이라며 “문제는 접종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이 백신을 상온에서 녹여야 접종할 수 있는데 녹는 5일 동안 패키지 안에 있는 1~2천 명 분 백신을 어떻게 한꺼번에 접종하느냐가 문제”라고 지적했다.

백신이 해동되는 5일 동안 수천 명이 백신을 맞아야 하니 지금처럼 도매상, 병원의 저온 냉장고에 수개월 보관되는 시스템에선 불가능한 접종이다.
 
이 교수는 “백신은 여러 옵션이 있으니 화이자 백신에만 집중할 필욘 없다”고도 언급했다.

정부는 화이자 백신을 접종하려면 지금과 다른 차원의 접종 계획이 필요한 것으로 보고 있다. 백신 도입 전문가 자문위원회에서 여러 방안을 검토 중이다.

김우주 고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개인 의원이나 보건소에 영하 70도 냉동고는 없어 도입하려면 정밀한 시뮬레이션과 사전 준비가 필요하다”며 “예를 들어 접종지역이 서울이라면 잠실체육관 등 넓은 3~4곳에서 국민이 미리 예약해 한꺼번에 접종하는 방식 등 기존과 다른 시나리오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화이자는 내년에 최대 13억 도즈(1도즈=1회 접종량)를 공급할 계획이다. 2회 접종으로 개발되고 있어 6억5000만 명분이다.

◇모더나 백신, 화이자보다 보관·유통 쉬워

화이자가 거대 백신 강자라면 모더나는 미국 벤처다. 모더나의 백신은 3상 중간 결과 예방률이 94.5%로 나와 화이자보다 약간 앞섰다. 임상시험에 참가한 3만 명 중 확진자 95명을 살폈더니 가짜약 투여자가 90명이었다. 모더나 백신 투여자가 5명이었다. 중대한 안전성 이슈는 없었다.

모더나 백신은 같은 mRNA 백신이어도 보관, 유통 면에서 화이자보다 장점이 크다. 일반 가정용 또는 의료용 냉장고의 표준 온도인 영상 2.2∼7.8도에서 최장 30일간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영하 20도에서는 최대 6개월까지도 보관 가능하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이는 현재의 콜드체인(저온 유통) 시스템에서 유통·보관할 수 있는 수준이라 화이자 같은 접종 프로젝트는 필요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단, 생산 규모에선 화이자(내년 13억 도즈)가 훨씬 앞선다. 모더나는 내년에 5억~10억 도즈를 생산할 계획이다. 5억 도즈는 1인당 2회 접종할 때 2억5000만명이 투여할 수 있는 분량이다. 바이오 위탁 생산 업체 스위스 론자를 통해 4억 도즈를 생산할 예정이다.

가격 면에서도 화이자가 경쟁력이 있다. 화이자는 미국 판매 가격을 1회 접종분당 19.5달러 수준을 책정할 예정이다. 모더나는 약 32∼37달러로 책정했다고 지난 8월 밝혔다.

◇정부의 백신 선구매 없어 우려 나와…“조만간 신속하게 마무리”

정부는 글로벌 코로나19 백신을 어떻게든 확보하겠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하지만 아직 선구매 계약을 체결하지 않아 정해진 물량이 국내까지 돌아올 수 있겠냐는 우려도 나온다.

복지부 유주헌 코로나19 치료제-백신개발범정부지원위원회사무국 총괄팀장은 “7월부터 개발 선도업체들과 협상을 시작해 상당히 진행한 상황”이라며 “조만간 신속하게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글로벌 개발 선도업체들과 지난 7월부터 협상에 들어가 현재 협상의 막바지에 있다. 이 중 어떤 기업들과 선구매 계약을 체결할진 알 수 없다. 정부는 국제협력(코백스 퍼실리티) 및 개별 기업과 계약하는 '투트랙 전략'으로 접근하고 있다.

유 팀장은 “구매를 결정하기 전 검토하기 위해 지난주 전문가자문위원회를 구성했다”며 “개별 기업 협상에 유통 방식과 계획도 포함돼 있다. 논의가 진전된 상태”라고 설명했다.

정부가 백신을 선구매하기 위해선 혹여 임상에 실패하더라도 받을 수 없는 계약금(선입금)을 내야 한다. 선입금 규모는 회사마다 다르다. 정부 입장에선 위험부담이 큰 상황이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제2부본부장은 최근 브리핑에서 “연내에는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60%를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며 “전체 선입금을 포기하는 한이 있더라도 충분한 양을 확보하겠다”고 강조했다.

식약처 서경원 의약품심사부장은 “화이자와 모더나의 중간 결과를 상당히 고무적으로 판단한다”면서도 “하지만 아직 최종 결과가 나온 게 아닌 데다 실제 시판했됐을 때 임상시험에서 미처 발견되지 않은 부작용이 나올 수도 있어 안전성 검토를 최우선으로 한다. 현재 면밀히 모니터링 중”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