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中企 신용평가등급 하락 불가피, 유동성 절벽 대비를"
"내년 中企 신용평가등급 하락 불가피, 유동성 절벽 대비를"
  • 뉴시스
  • 승인 2020.11.25 1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상의, 중소기업 금융 활성화 정책개선 포럼 개최
"지방은행, 中企 전문대출 기능 확대 방안 마련 필요"
25일 오후 창원상공회의소 3층 의원회의실에서 '중소기업 금융활성화를 위한 정책 개선 방안'을 주제로 한 제19차 창원경제연구포럼이 열리고 있다

홍정명 기자 = 경남 창원상공회의소(회장 한철수)는 25일 오후 상의 3층 의원회의실에서 한국은행 경남본부와 공동으로 '중소기업 금융활성화를 위한 정책 개선 방안' 주제의 제19차 창원경제연구포럼을 개최했다.

포럼은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발표자와 토론자만 참석한 가운데 진행했다.
 
첫 번째 발표를 맡은 김기환 창원상의 과장은 "창원산업이 코로나19 확산이 본격화한 4월 이후 수출 실적과 근로자 수 감소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고, 이에 따라 기업 유지와 운영에 필요한 운전자금 대출 비중이 확대되고 있다"고 했다.

이어 "기준금리 인하, 정부 주도의 재정지원책 등으로 담보력을 갖춘 기업은 비교적 유리한 조건에 금융권을 활용할 수 있지만, 매출 감소와 실물가치 하락 등으로 담보력이 부족한 기업들은 금융권 활용이 더욱 어려워지는 '양극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다.

김 과장은 또 "무역의존도가 높은 창원산업의 경우, 올해 매출, 영업이익, 현금지급능력, 산업환경 등 경영실적 급감이 예상되고, 내년에도 예년 수준을 회복하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면서 "이러한 경영실적이 반영된다면, 내년에 중소기업 신용등급의 하락 압력은 매우 거세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특히 "창원의 중소제조업은 투자적격 등급에 가장 낮은 등급인 'B'등급과 신용위험에 해당하는 'CCC~C'등급과 같은 신용위험에 해당하는 기업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며, 이들 기업은 이후 금융권과 정책자금 활용에 제약이 발생할 수 있고, 대체 자금조달 원천이 없는 한 유동성 위기를 겪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했다.

그러면서 "경제활동 전반을 위축시킨 코로나19라는 특수한 상황을 고려해, 한시적으로나마 신용등급 범위 확대, 재무정보 산입연도 확대 등 신용등급의 하방경직화와 정부의 기업보증 확대, 자금조달 경로 다양화 등 정부 주도의 선제적인 중소기업 유동성 확보 지원책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김무환 경남대학교 경제금융학과 교수는 "기업 유동성의 양극화가 발생하는 대표적인 이유는 역선택과 도덕적 위험 등 정보의 비대칭에서 찾을 수 있다"면서 "이의 해소를 위해서는 기업 중개기관이 대출 수요를 가진 기업의 정보를 보다 세밀하게 분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기존에 기업대출을 수행하고 있고, 누구보다 개별기업의 신용과 기술정보를 파악하고자 하는 지방은행을 금융 중개기관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면서 "지방은행에 지역기업의 신용정보를 보다 세밀히 파악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인센티브 제공 등을 통해 지방은행을 중소기업 전문 대출은행으로 육성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토론에서 김한준 ㈜대호아이앤티 대표이사는 "연구개발(R&D) 투자와 아이템 개발을 중심으로 사업을 하는 기업인 대부분은 자금 조달의 위험을 감수하면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면서 "기술집약적 기업 대부분은 담보능력이 부족한 실정이다. 미래가치가 있는 기업에 대한 세밀한 조사를 통해 금융지원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강상식 BNK경남은행 여신영업본부 상무는 "일시적 유동성 공급이 필요한 기업과 안정성과 지속성을 유지해야 하는 은행 간의 완충점을 찾아주는 정책이 필요하며, 국가기간산업을 영위하는 대규모 기업이나 지자체의 출연 펀드를 통해 2차, 3차 협력업체를 지원하는 방안도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종춘 창원상의 경제정책위원장은 "중소기업 현장을 들여다보면, 정상적인 재무제표를 작성해서는 금융권의 거래를 유지하기 힘든 기업들이 많다"면서 "일시적인 경영 악화를 겪는 것은 아닌지, 지속적인 성장가능성이 있는 기업은 아닌지 등을 파악해서 재무제표가 다소 부진하더라도 상황에 따라 가산금리를 다소 줄일 필요가 있다"고 했다.

정해영 ㈜포렉스 대표이사는 "대규모 투자 덕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모든 업종이 어려움을 겪고 있겠지만 현재의 항공산업은 사실상 정지 상태에 가깝다.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되면 성장 가능성이 높은 업종"이라며, "금융권이 이런 기업을 평가함에 있어 정성적 평가를 세밀히 살펴보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용환 한국은행 경남본부 기획조사팀장은 "정책자금 대출 지원에 있어 결국 문제가 되는 점은 정보의 비대칭에 따른 금융기관의 보수적 대출 행태가 하나의 원인으로 작용한다"면서 "이를 해소하기 위해 중소기업의 기술력 및 재무 건전성 등 중소기업에 특화된 기업 펀더멘털 정보를 수집하고 생산하는 기업(또는 정책기관)을 설립하여, 금융기관 대출심사 때 적극 활용하는 방안도 강구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대출이 아닌 투자 형태의 중소기업 자금중개 활성화 방안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형광 기술보증기금 창원지점장은 "기업신용평가제도 개선과 기업자금 지원의 일시적 확대 등 필요성에 전적으로 공감한다. 기술보증기금의 경우, 재무제표에 무조건 의존하는 기업평가 대신 기술평가시스템을 활용한다"면서 "기업이 기술평가를 받을 때 최대한 까다로운 절차로 받아들이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최우식 신용보증기금 창원지점장은 "코로나19로 인한 수익성, 유동성, 활동성, 산업환경 악화 등으로 2021년 중소기업의 전반적인 신용등급 하락 우려에 대해서는 충분히 공감한다"면서 "코로나19 여파로 유동성 위기가 예상되는 중소기업에 대한 적극적인 보증 지원을 위해 리스크 인수율 조정, 심사기준 완화 등 내부 관리와 함께 정부와의 협의를 지속해서 추진하여 정책금융기관으로서의 역할에 충실하겠다"고 밝혔다.

전범열 기업은행 창원지점장은 "금융권과 기업의 입장을 완충할 만한 제도가 마련되어야 한다"면서 "시중은행의 경우 갖추어진 제도안에서 대출 수요에 대해 최대한 노력하는 것으로 안다. 하지만 재무제표, 담보, 신용도는 기업을 평가함에 있어 주요 고려 요소일 수밖에 없다"고 했다.

그는 이어 "재무제표를 잘 활용하는 방안을 제안하고 싶다. 상공회의소와 같은 기업지원기관에서 재무제표 작성 및 활용법 등과 같은 전문교육을 실시하면 기업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제안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