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봉현 측 "검사 술자리 4명이 먹어…접대비 530만원"
김봉현 측 "검사 술자리 4명이 먹어…접대비 530만원"
  • 뉴시스
  • 승인 2020.12.01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술 접대 당시 방 세 개 잡아" 주장
"검사들 자리에는 인사만 하러 가"
"술값 530만원, 검사 등 4명이 마셔"
술 접대 자리, 김영란법 적용할 듯
1회 100만원 이상 향응, 형사처벌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기 위해 지난 4월26일 오후 경기 수원남부경찰서 유치장에서 나오고 있다

 이기상 기자 = 검찰이 김봉현(46)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의 '술접대 의혹' 검사들을 기소하기 위해 술자리 인원을 4명으로 '끼워 맞추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김 전 회장은 해당 보도를 즉각 반박했다. 술자리를 주선한 검사 출신 A변호사와 검사 3명이 한 방에 들어가 술을 마신 게 맞고, 자신은 다른 방에 있다가 잠깐 들어가 인사만 했다는 취지다.

1일 김 전 회장 측 변호인에 따르면 검사들에게 술접대를 했다는 날짜에 김 전 회장이 잡은 해당 유흥업소 방은 3개다. 한 방에는 A변호사와 검사들이 있었고, 또 다른 방에는 김 전 회장과 이종필 전 라임 부사장 등이 있었다는 것이다.

김 전 회장 측은 "A변호사 등이 있었던 방의 영수증은 530여만원 상당이었으며, 나머지 방도 각각 영수증이 있었다"면서 "이 3개의 영수증을 모두 합한 금액은 1100여만원 상당"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김 전 회장과 이 전 부사장은 평소 술을 마시지 않고, 김 전 회장은 옆방에서 이 전 부사장 등과 있다가 (검사들이 있던) 1번 방에 들어가 수시로 대화하고 접대했다"면서 "함께 술을 마신 것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결국 A변호사와 검사 3명이 있던 방에서 나온 금액 530여만원은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김영란법)에서 정하는 형사처벌 기준에 부합한다는 취지다. 김영란법에 따르면 공무원 등이 1회 100만원이 넘는 금품이나 향응을 받으면 대가성에 상관없이 형사처벌하도록 돼 있다.

이날 한 언론은 김 전 회장이 자신의 술자리 참석자는 이 전 부사장과 김모 청와대 행정관까지 더해 7명이라고 주장했는데, 검찰이 이런 주장은 무시하고 김영란법 적용을 위해 A변호사 등 4명으로만 술값을 나누고 있다고 보도했다.

한편 김 전 회장은 지난 10월16일 옥중서신을 통해 검사들에게 술자리 접대를 했다고 폭로한 이후 총 법무부 감찰 3회, 검찰 면담조사 1회, 참고인 조사 4회, 대질 조사 1회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 30일에는 김영란법을 위반한 피의자로 전환돼 오후 2시께부터 10시20분까지 검찰 조사를 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