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의과학대, 항암제 신규 후보물질 'Aa3' 발굴
차의과학대, 항암제 신규 후보물질 'Aa3' 발굴
  • 뉴시스
  • 승인 2020.12.11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의과학대, 경기도 지역협력연구센터 산학협력 지원사업 연구 수행
약학과 김석호 교수팀과 양영덕 교수팀, 신규 후보물질 'Aa3' 발굴
ANO1 이온통로 발현된 폐암 세포에서 강력한 사멸 효과
경기도청 전경

이병희 기자 = 경기도는 도 지역협력연구센터(GRRC)에서 산학협력 지원사업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차의과학대학교 약학과 김석호 교수팀과 양영덕 교수팀이 항암제 신규 후보물질을 발굴했다고 11일 밝혔다.

신규 후보물질 'Aa3'는 다수의 악성 종양에 발현된 아녹타민1(ANO1) 이온 통로를 효과적으로 막는 항암효과를 보였다. 

ANO1은 생체 내에 존재하는 이온 통로 가운데 하나로, 세포막 안팎의 이온을 통과시키는 막 단백질이다. 다양한 질병 관련 신약개발에 중요한 약물 표적으로 쓰인다.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다양한 악성 종양에서 ANO1 이온 통로가 많이 나타나, ANO1 이온 통로를 저해하면 악성 종양을 사멸시키는 항암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번에 발굴한 후보물질 'Aa3'은 수십 여종의 합성화합물 가운데 가장 효과적으로 ANO1 이온 통로를 저해하는 저분자 화합물이다. Aa3은 폐암의 종류 중에서도 ANO1 이온 통로가 과발현된 폐암 세포에서 훨씬 더 강력한 세포 사멸 효과와 항암효과를 보였다.

연구팀은 Aa3이 폐암뿐 아니라 ANO1 이온 통로가 과발현된 다양한 악성 종양에 적용되거나 ANO1이 관여하는 여러 난치성 질환(만성통증, 건선, 녹내장 등) 치료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해 연구 범위를 확대해 갈 계획이다.

김석호 교수는 "ANO1 이온 채널이 과발현된 폐암 세포주에 대해 큰 항암효과를 보이는 신규 화합물을 발굴했다"며 "기존에 알려진 ANO1 이온 채널 저해제들과 비교해 Aa3은 약물성이 뛰어난 화합물이기에 내성 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폐암 환자들을 위한 다양한 기전의 폐암 치료제 개발에 긍정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구에 참여한 양영덕 부센터장은 "향후 최적화된 물질의 특허출원 등 구체적인 원천기술과 지적재산권 확보를 바탕으로, 관련 제약회사와의 기술이전, 협력연구 등 센터를 통한 산업화에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경기도 지역협력연구센터(GRRC) 사업은 연구개발 인프라가 부족한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경기도가 도내 대학, 연구소와 중소기업을 연결, 기술개발 활동을 지원하는 산·학 협력모델이다.

이번 연구는 경기도 지역협력연구센터(GRRC) 사업 지원으로 수행됐으며, 연구결과는 최근 국제 학술지 '몰레큘스(Molecules)'에 실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