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자 코로나 백신 추가 연구 결과가 나올 때까지 백신 접종 보류될 사람들
화이자 코로나 백신 추가 연구 결과가 나올 때까지 백신 접종 보류될 사람들
  • 전현철 기자
  • 승인 2020.12.15 0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이자 백신은 긴급사용승인을 목표로 한 임상에서 안전성을 확인한 상태다. 이로써 미국은 의료계 종사자, 장기요양시설 거주자 등을 시작으로, 교사와 소방관 등 특정 직업군, 65세 이상 성인, 기저질환 환자 등을 대상으로 우선 접종을 시작한다.

하지만 4만여 명을 대상으로 한 임상에서 제외된 그룹들이 있기 때문에, 이에 해당하는 사람들에 대한 안전성 데이터는 아직 불충분하다. 따라서 아래 항목에 해당하는 사람들은 추가 연구 결과가 나올 때까지 백신 접종을 보류하고, 개인 방역수칙을 보다 철저히 준수해야 한다.

그 밖의 16세 이상 건강한 성인들은 백신에 대한 과도한 불안감이나 불신을 갖기보다, 손실보다 혜택이 크다는 점을 염두에 두는 것이 좋겠다.

화이자 백신 임상에는 12세 미만 어린이가 참가하지 않았다. 12~15세 청소년은 일부 포함됐으나, 접종 여부를 결정하기엔 샘플 규모가 매우 작다. 따라서 화이자 백신은 16세 이상 청소년과 성인을 대상으로 접종이 권고된다. 

임신부 여성들도 임상에서 제외됐다. 백신을 접종하기 전 여성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임신 테스트를 진행, 양성 판정이 난 경우 임상 대상에서 제외한 것이다. 임신부를 대상으로 한 안전성과 효과성을 확인하지 않았기 때문에 접종이 권장되지 않는다.

화이자 임상 3상에 참여한 사람들은 대부분 건강한 성인이지만, 일부 건강상 이슈를 가진 사람들이 포함됐다. HIV양성 판정을 받은 사람들도 일부 포함됐는데, 이들에 대한 안전성 검토는 아직 충분히 이뤄지지 않았다. 면역억제치료를 받는 등 면역손상을 입은 사람들도 이번 임상에서 배재됐기 때문에, 백신 접종 유보가 권장된다.

화이자 백신의 주요 성분은 mRNA이며, 그밖에 지질, 나트륨, 당 등이 들어있다. 일반적으로 알레르기 반응을 잘 일으키는 계란, 견과류, 금속 등의 성분은 들어있지 않다. 하지만 과거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을 경험한 이력이 있는 사람들은 백신 성분에 아나팔락시스 반응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어, 미국 식품의약국은 이들의 접종을 권장하지 않는다. 

코로나19에 이미 감염된 적이 있는 사람들은 이번 백신 접종에 있어 애매한 위치에 있다. 화이자 백신 임상은 이들을 대상으로 백신의 안전성을 확인하는 연구를 아직 진행하지 않았기 때문에 백신 접종을 권장하지 않는다. 감염 후 회복 과정에서 오랫동안 후유증을 겪고 있는 사람들은 특히 백신 접종에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 이미 공격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면역반응을 더욱 심화시켜 피로, 근육통, 심계 항진, 수면장애 등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