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공복에는 위의 건강에 특히 신경 써야 한다
아침 공복에는 위의 건강에 특히 신경 써야 한다
  • 김근태 기자
  • 승인 2021.01.08 0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배추
양배추

 

삼시세끼 중에 공복 상태가 가장 긴 시간이 아침이다. 

공복인 경우 위 건강에 특히 신경 써야 한다. 음식을 잘못 선택하면 빈속에 위산분비를 증가시켜 염증의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특히 위염이나 위 궤양이 있는 사람은 더욱 주의해야 한다.

카페인이 많이 든 커피는 아침 빈속 섭취는 피해야 한다. 위산분비를 증가시키고 위점막을 직접 자극하기 때문이다. 의사들이 위염, 위궤양환자가 꼭 ㅍ;해야 할 식품으로 커피를 꼽는 이유다. 위가 건강한 사람도 모닝커피는 아침 식사로 빈속을 채운 후 마시는 것이 좋다.

100% 과일주스를 표방하는 제품도 알고 보면 당분이 많이든 탄산음료인 경우가 있다. 집에서 직접 과일을 갈아 만든 주스라도 신 과일은 위에 좋지 않다. 공복에 주스 한 잔을 그대로 마시지 말고 아침 식사 중이거나 종료 후 먹는 것이 좋다. 

여러 영양분이 많이 함유된 우유도 아침 공복에는 좋지 않다. 우유에 들어있는 칼슘과 단백질이 위산 분비를 촉진시켜 위벽을 자극하기 때문이다. 우유로 빈속을 먼저 채우는 것보다는 다른 음식과 함께 식사 중 마시는 게 좋다. 

최악의 습관은 아침 빈속에 담배를 피우는 것이다. 흡연은 위의 염증을 악화시키고 발암물질이 공복 상태의 위를 지나 췌장까지 빠르게 도달해 위암, 췌장암 위험을 높인다. 

아침 기상 후 가장 먼저 물 한 잔을 마시는 것이 건강에 좋다. 하지만 물 섭취 전 양치를 하거나 입속을 먼저 헹궈야 한다. 구취도 심하기 때문이다. 물은 자는 동안 수분 부족을 겪은 몸에 활력을 불어넣고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 배변활동을 도운다. 

양배추는 위에 좋은 음식으로 많이 알려져 있다. 양배추에는 비타민u가풍부해 위 점막이 헐어서 상처가 난 위궤양에 좋다. 전날 생양배추를 잘개 잘라 놓으면 아침마다 간편하게 먹을 수 있다.

아침 빈속에는 부드럽게 조리된 단백질 식품이 좋다. 전날 조리해두면 아침에 데워서 먹을 수 있다. 삶은 달걀을 먹어도 간편하게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