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골다공증을 막는데 도움이 되는 감귤
여성 골다공증을 막는데 도움이 되는 감귤
  • 지태영 기자
  • 승인 2021.01.13 0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골다공증 뼈의 단면(사진:서울대학교병원)
골다공증 뼈의 단면(사진:서울대학교병원)

 

요즘 흔한 감귤에는 비타민C가 풍부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또, 골다공증 예방과 염증 발생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되는 성분도 포함되어 있다. 감귤을 자주 먹다보면 여성 건강의 최대 적인 골다공증을 막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골다공증은 뼈의 강도가 약해져서 쉽게 골절되는 질환으로 중노년 여성들이 겪는 무서운 병이다. 넘어져서 대퇴골이 부러지면 오래 입원하고 결국 생명을 위협한다. 여성은 폐경에 의한 여성 호르몬 감소로 인해 급격한 뼈의 감소가 나타난다.

국립원예특작과학원의 자료를 보면 감귤의 노란색을 띠게 하는 카로티노이드 성분 중 베타크립토잔틴이 골다공증 예방 효과를 가져 오는 핵심 성분이다. 이 성분은 골다공증 예방과 더불어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가게 해 뼈를 갉아먹는 피골 세포의 활동을 억제해 뼈의 건강과 향상성에 도움을 준다. 

감귤은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 연구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안도에서는 염증과 암 발생 억제 등의 효과가 있는 감귤 플라보노이드 중 헤스페리딘 성분이 바이러스 감염이 시작되는 스파이크 단백질과 숙주 세포의 세포막 단백질 결합을 방해해 바이러스 감염을 억제할 수 있다는 영구 결과가 발표됐다. 

국립원예특작과학원에 따르면 감귤 1개당 비타민C가 30~40mg 함유돼 있어 하루 2~3개만 먹어도 일일권장량을 채울 수 있다. 비타민C의 함량은 사과의 20배에 달한다. 우수한 항산화 효능으로 감기와 만성질환을 예방하고, 노화를 막는 효과가 있다. 

우리 몸속에 쉽사리 낫지도 않고 오래 끄는 염증이 있다면 온갖 병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만성염증은 증상 없이 잠복해 있다가 다양한 질병을 일으킨다. 신경과 미세혈관을 침범해 무서운 당뇨합병증과 심혈관질환을 일으킬 위험이 높다. 

감귤에는 다른 채소나 과일에는 없는 메톡시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들어 있다. 이 물질은 특히 염증에 대항하고 암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다. 감귤 뿐 아니라 다양한 색소의 채소와 과일을 자주 먹고 운동을 하면 건강하게 오래 사는데 도움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