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MSI]시장심리 톱5, 이마트·대한항공·대우건설·LG생활건강·롯데칠성
[빅데이터MSI]시장심리 톱5, 이마트·대한항공·대우건설·LG생활건강·롯데칠성
  • 뉴시스
  • 승인 2021.01.14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장심리 워스트5, 현대제철·LG유플러스·삼성생명·삼양사·제일기획

김제이 기자 = 14일 빅데이터 시장심리지수(MSI)가 가장 높은 톱5에 이마트·대한항공·대우건설·LG생활건강·롯데칠성이 선정됐다.

뉴시스와 코스콤이 주요 상장기업 250곳에 대해 공동 분석해 산출해 낸 빅데이터 MSI(http://m.newsis.com/stock.html, 모바일 전용)로 전 거래일 오후 4시부터 이날 오전 8시까지 데이터를 취합한 결과다.

이마트의 시장심리지수는 전 거래일과 같은 7단계 '매우 좋음'을 나타냈다. 관련 키워드로는 함량, 나트륨, 상품, 보조배터리, 고객, 서비스, 도시락, 충전돼지 등이 뽑혔다.

대한항공의 시장심리지수는 전 거래일과 동일한 7단계로 집계됐다. 연관 키워드로는 항공사, 등급, 평가, 서비스, 고객, 국민연금, 항공기, 기내 등이 꼽혔다.

대우건설의 시장심리지수는 7단계 '매우 좋음'으로 전 거래일과 같았다. 온라인에서는 클럽, 건설, 주택, 산업, 수주, 성장세, 가입, 자리 등이 주로 검색됐다.

LG생활건강의 MSI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두 계단 오른 7단계를 나타냈다. 핵심 키워드로는 애널리스트, 컬러, 부문, 화장품, 베스트, 온라인, 하나금융투자, 대형주 등이 선정됐다.

롯데칠성의 MSI지수는 7단계 '매우 좋음'으로 전 거래일과 같았다. 주요 키워드로는 라벨, 아이시스, 페트병, 생수, 롯데칠성음료, 소비자, 포장재, 출시 등이 꼽혔다.

시장심리가 낮은 '워스트5'에는 현대제철·LG유플러스·삼성생명·삼양사·제일기획이 꼽혔다.

현대제철의 시장심리지수는 전 거래일과 같은 '매우 나쁨'을 기록했다. 관련 키워드로는 노조, 파업, 인상, 후판, 컬러강판, 수주, 생산, 철광석 등이 꼽혔다.

LG유플러스의 시장심리지수는 1단계로 전 거래일과 같은 수준을 나타냈다. 연관 키워드로는 요금제, 사은품, 인터넷, 데이터, LG유플러스, 서비스, 이용, 인터넷가입 등이 뽑혔다.

삼성생명의 시장심리지수는 1단계로 전날과 동일한 레벨을 나타냈다. 온라인에서는 서비스, 보험, 디지털진단, 애널리스트, 가입심사, 이력, 마이데이터, 절차 등이 주로 검색됐다.

삼양사의 MSI지수는 1단계로 전 거래일 대비 6단계 하락했다. 핵심 키워드로는 아워홈, 숙취해소제, 상품, 라면, 온라인몰, 판매량, 전용, 고객 등이 선정됐다.

제일기획의 MSI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3단계 내린 1단계 '매우 나쁨'을 기록했다. 키워드로 애널리스트, 렌탈, 서비스, 온라인, 쇼핑, 구매, 베스트, 부문 등이 뽑혔다.

MSI는 총 7단계로 나뉜다. 1단계 '매우 나쁨', 2단계 '나쁨', 3단계 '약간 나쁨', 4단계 '보통', 5단계 '약간 좋음', 6단계 '좋음', 7단계 '매우 좋음' 등으로 분류된다.

MSI 레벨이 가장 낮은 수준인 1단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인 7단계 쪽으로 바뀌면 해당 종목에 대해 온라인상에서의 반응이 부정에서 긍정으로 바뀌고 있다는 뜻으로 풀이할 수 있다.
※ 빅데이터MSI는 투자 참고용이며, 투자 결과에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주식시장에서는 다양한 국내외 변수가 존재하기 때문에 한 지표로만 판단하면 뜻하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