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에 좋은 음식
간에 좋은 음식
  • 김현경 기자
  • 승인 2018.11.13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카레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커큐민(curcumin)성분이 간의 담즙 분비를 촉진하고 간 기능을 강화한다.

부추
부추

▶ 부추는 비타민 B군이 풍부해 연말 바쁜 현대인들에게 필수 식품이다. 과로하거나 술을 마신 다음 날에는 간의 피로도가 높아 많이 섭취하면 오히려 간에 부담을 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양파
양파

▶ 양파는 조렬 기능이나 해독 기능을 유지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글루타치온(glutathione)이 함유되어 있다. 혈관과 간 건강을 책임질 귀한 식품이다.

굴

▶ 굴과 조개는 겨울 제철 식품으로 조개류는 타우린(taurine)이 풍부하다. 타우린은 간 기능과 지방간 개선에 탁월한 성분 중 하나로, 담즙산과 결합해 소화 작용을 돕고 담석증을 예방한다.

브로콜리와 컬리플라워
브로콜리와 컬리플라워

▶ 브로콜리와 컬리플라워는 십자화과 채소로 설포라판(sulfraphane)이 풍부해 체내 해독 과정을 도와주는데, 브로콜리는 특히 간 해독에 탁월하고 비타민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녹두
녹두

▶ 녹두는 유해 물질 배출 능력과 알코올 해독 작용이 뛰어나 간 기능 회복에 도움을 준다.

감귤
감귤

▶ 감귤은 비타민과 무기질 등 파이토케미컬(phytochemical)이 풍부해 간 기능 대사를 돕고 피로 해소에 효과적이다.

마늘
마늘

▶ 마늘은 해독 작용이 뛰어나다. 노릿하게 구운 마늘의 메틸시스테인 성분이 간암과 대장암 발병을 억제한다.

비트
비트

▶ 비트는 글루코시놀레이트를 황성분 화합물이 아주 많이 포함되어 있다. 이 성분이 간장 기능에 황달, 숙취 해소 등에 좋다. 간암을 유발하는 물질을 중화시켜 간암 예방에 탁월하다. 특히 베타인 성분은 지방 축적을 억제하고 간 손상 회복에 효과가 있다.

표고버섯
표고버섯

▶ 표고버섯은 간경변으로 굳어가는 간, 과음으로 지친 간에 활력을 준다. 면역력 증강, 항암효과가 있는 베타글루칸,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에리타데닌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