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백악관, 대북 '새로운 전략' 언급…바이든 정부 구상 주목
美백악관, 대북 '새로운 전략' 언급…바이든 정부 구상 주목
  • 뉴시스
  • 승인 2021.01.25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든, 북핵 위협으로 간주"…문제 해결 인식 드러내
트럼프식 정상회담 반복 않고 주변국과 공조 강화 예상
조 바이든 신임 미국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백악관 스테이트다이닝룸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01.23.
조 바이든 신임 미국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백악관 스테이트다이닝룸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01.23.

김지현 기자 = 미국 조 바이든 행정부가 북핵 문제와 관련해 '새로운 전략'을 채택할 것이라고 밝혀 어떤 접근법을 제시할지 관심이 쏠린다.

젠 사키 미국 백악관 대변인은 22일(현지시간) "미국은 여전히 대북 억제에 중대한 관심을 두고 있다"며 "미국인과 동맹을 안전하게 지키기 위한 새로운 전략을 채택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키 대변인은 "대통령은 의심할 여지 없이 북한의 핵과 탄도미사일, 다른 확산 관련 활동이 세계 평화와 안전에 심각한 위협이 되고, 비확산 체제를 훼손한다고 보고 있다"이라고 밝혔다.

이어 "새로운 전략은 진행 중인 압박과 미래의 외교 가능성 등 북한의 현재 상황에 대한 철저한 정책 검토로 시작될 것"이라며 "역사적으로 그랬듯이 미국은 역내 파트너들과 긴밀히 협력해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결정하고 억제를 위해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사키 대변인의 발언은 최근 바이든 행정부가 출범한 가운데 백악관 차원에서 대북 전략에 대해 처음으로 언급한 것이라 주목된다. 바이든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취임사에서 '동맹 복원', '미국의 리더십 회복'을 골자로 한 외교 정책의 큰 구상을 간략하게 소개하고 북한 문제는 별도로 언급하지 않았다.

바이든 대통령이 취임식에서 국내 현안 해결 의지를 강조함에 따라 북핵 문제가 미국의 정책 우선순위에서 뒤로 밀릴 수 있다는 우려가 나왔지만, 바이든 대통령이 북한 핵·미사일을 '위협'으로 간주하고 해결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갖고 있단 점을 밝혔기 때문에 어떤 접근법을 내놓을지 관심을 갖게 한다.

젠 사키 미 백악관 대변인이 22일(현지시간)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1.01.23.
젠 사키 미 백악관 대변인이 22일(현지시간)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1.01.23.

백악관이 '새 접근법'이라는 표현을 쓴 점으로 볼 때 바이든 행정부는 전임 트럼프 정부와 다른 방식으로 북한 문제를 다루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충분한 실무협상 없이 정상 간 만남으로 합의를 끌어내는 방식을 되풀이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바이든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세 차례 만났지만 북한 비핵화를 진전시키지 못했다고 비판한 바 있다.

또 역내 파트너와 협력한다는 점에서 북핵 문제 해결에 역할을 할 수 있는 동맹 및 주변국과의 공조를 강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동맹 복원, 다자주의적 접근이라는 바이든 대통령 외교 원칙의 연장선에 있다.

다만 이제 막 신행정부가 출범했기 때문에 대북 정책이 베일을 벗는 데는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북한 관련 외교안보 라인 인선이 정비되는 기간을 고려할 때 상반기까지는 전략 수립 기간이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앞서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 지명자는 19일 상원 청문회에서 대북정책을 전반적으로 재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