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슘은 뼈와 치아는 물론 근육과 세포, 신경 가동에 도움을 준다
칼슘은 뼈와 치아는 물론 근육과 세포, 신경 가동에 도움을 준다
  • 천덕상 기자
  • 승인 2021.01.26 0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칼슘은 뼈와 치아를 건강하게 만들며 근육과 세포, 신경이 적절하게 가동할 수 있도록 한다. 

연구에 따르면, 칼슘 섭취량이 많을수록 노화와 과련된 대표적인 안질환인 황반변성 발병 위험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루에 약 1,000mg의 칼슘을 섭취하려면 240ml컵으로 3잔 정도의 우유를 마셔야 한다. 우유에는 단백질의 일종인 콜라겐과 칼슘, 비타민B2가 풍부하다. 이런 영양소는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하고 성장 및 골격 건강을 지켜준다. 칼슘이 풍부한 우유는 성인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은 효과를 발휘한다. 

반 컵 분량의 두부에는 칼슘 434mg이 들어있다. 두부는 식물성 단백질의 좋은 원천이다. 두부는 고단백 식품으로 근육 만들기와 같은 몸매 가꾸기에도 적합하며 다이어트에도 적합한 식품이다. 

멸치는 칼슘의 보고다. 100g 당 칼슘이 약 509mg 들어 있다. 정어리도 칼슘이 풍부한 생선이다. 100g 짜리 정어리 통조림 한 캔에는 칼슘이 약 351mg 들어 있다. 이와 같은 등 푸른 생성들은 두뇌와 신경계에 좋은 핵심 영양소인 비타민B12도 많이 함유하고 있다. 

아몬드 1온스 마다 칼슘이 75mg들어 있다. 아몬드 1온스에는 하루에 필요한 단백질의 12%가 들어 있으며 비타민E와 칼륨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아몬드에 들어 있는 지방은 몸에 좋은 지방으로 적당히 섭취하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다.

연어 통조림 반 캔에는 칼슘 232mg이 들어 있다. 연어 통조림 반 캔에는 칼슘뿐만 아니라 뱃살을 빼는 데 도움을 주는 단백질이 38mg이나 들어있다. 

2컵 분량의 브로콜리에는 칼슘이 86mg 들어있다. 여기에 브로콜리에는 오렌지에 비해 2배나 많은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다. 브로콜리 같은 십자화과 채소를 많이 먹으면 대장암이나 방광암을 포함해 몇 가지 종류의 암 발병 위험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 컵 분량의 케일에는 칼슘이 101mg포함되어 있다. 케일 한 컵 분량은 30칼로리 밖에 되지 않지만 비타민C는 하루 권장 섭취량이, 비타민A는 권장 섭취량의 2배나 들어있다. 이외에도 혈액 응고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K도 함유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