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백신에 대한 잘못된 정보 및 허위 사실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잘못된 정보 및 허위 사실
  • 진영동 기자
  • 승인 2021.01.28 0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되면서 백신 관련 루머도 SNS를 통해 확산되고 있다. 최근 SNS를 살펴보면 백신과 관련된 게시물이 부쩍 늘고 있다.

코로나19 백신이 빠르게 개발되며 안전하지 않을 것이라는 불안감이 급속도로 퍼지고 있다. 백신 접종 후 알레르기 반응과 일시적인 얼굴 마비를 경험하는 등의 부작용이 보고되고 있지만, 이러한 부작용은 드물게 나타나고 있다.

미국식품의약국은 새로운 백신에 대한 심각한 부작용 반응이 거의 나타나지 않았으며, 주사 부위의 통증, 피로, 두통, 근육통, 오한 등의 흔한 백신 부작용은 나타날 수 있다고 보고했다.

새로운 mRNA 백신은 유전 기술을 이용하여 개발되었지만, 사람의 DNA에는 어떠한 영향도 미치지 않는다.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는 mRNA 백신은 코로나바이러스 표면에 있는 스파이크 단백질을 만들도록 세포에 지시하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미국질병통제예벙센터는 mRNA 백신에는 세포핵이 들어가지 않으며, DNA에 영향을 주지 않느나고 단언했다.

mRNA 백신은 살아있는 바이러스를 포함하고 있지 않아 질병을 일으킬 위험이 없다. 미네소타 의대 교수인 질 포스터는 백신에 바이러스가 있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말하며 "백신으로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것은 스크램블 에그로부터 닭을 얻는 것과 같다"고 강조했다.

백신을 맞은 후에도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며, 다른 사람과 접촉을 피하는 등생활 습관을 유지해야 한다. 바이러스가 완전히 소멸될 때까지 집단 면역을 피하기 위해 마스크 착용 등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백신이 95% 효과가 있다고 보고되고 있지만, 완전한 보호를보장하지는 않는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백신 중 자폐증이나 암을 유발하는 것은 없으며 분명한 증거가 있다. 또한, 코로나19 백신 접종의 희귀 부작용을 식별하고 보고하기 위한 시스템이 마련되어 있다. 실제로 코로나19 완치자의 재감염 사례가 보고되어 있는 만큼, 가능한 한 많은 사람이 백신을 맞아 집단 면역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코로나19 백신은 태반의 발달을 저해하는 성분이 들어 있어 여성 불임을 유발할 수 있다는 루머가 있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mRNA 백신이 임산부나 태아에게 영향을 줄 가능성은 적다고 설명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