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병원 산부인과, 미세수술에 효과적인 로봇수술 100례 달성
전북대병원 산부인과, 미세수술에 효과적인 로봇수술 100례 달성
  • 지태영 기자
  • 승인 2021.01.29 0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대학교병원 산부인과에서 시행 중인 로봇수술이 최근 2년간 100례를 넘어섰다. 

28일 전북대병원에 따르면 산부인과 로봇 수술 실적을 분석한 결과 2018년 6건에서 2019년 58건, 2020년 55건 등 최근 2년간 로봇을 이용한 수술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로봇수술은 작은 절개 부위, 통증과 출혈 감소, 빠른 회복 등의 장점이 있으며, 고화질의 확대된 3차원적 입체 영상으로 최대 15배까지 원하는 부위를 확대해 볼 수 있어 정교함을 요구하는 미세 수술에 효과적이다.

또 복부에 3㎝ 미만의 구멍을 내어 수술하기 때문에 기존 복강경 수술보다 출혈과 통증이 적고 회복 기간도 짧은 데다 수술 후 흉터가 거의 보이지 않아 여성 환자들에게 만족도가 매우 높다.

아울러 자궁근종이나 난소낭종의 경우 로봇 수술 시 자궁내막과 난소의 손상을 최소화하면서 자궁 기능과 정상 난소를 최대한 보존할 수 있는 고난도 수술이 가능해 가임기 여성 환자에게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난도가 높은 자궁근종 제거술의 경우 로봇수술이 복강경 수술보다 출혈이 적고 근종 제거 후 섬세하고 촘촘한 봉합을 할 수 있어 안전성이나 가임력 보존에 더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산부인과 류철희·채희숙 교수팀은 "로봇수술은 일반 복경경 수술에 비해 더 고난도의 정교한 수술이 가능하고 수술 후 회복 시간과 흉터가 적어 가임기 여성 환자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면서 "앞으로도 로봇수술에 적용할 수 있는 질환을 더욱 확대해 많은 환자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