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건강을 위한 운동 가이드라인
심장건강을 위한 운동 가이드라인
  • 김진해 기자
  • 승인 2018.11.15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일 열린 미국심장협회(AHA) 연례학술대회서 생활습관개선을 위한 운동 가이드라인을 선보였다.

가이드라인에는 취학전 아동, 소아 및 청소년, 성인, 고령, 임신 및 출산여성, 만성질환자 및 신체활동에 제약이 있는 성인의 생활습관, 안전한 운동으로 정리됐다.

우선 취학전 아동(3~5세)에 대해서는 날마다 성장과 발달을 위한 신체 활동을 할 것을 권고 한다. 보호자는 다양한 종류의 활동과 활동강도를 조절할 수 있도록 지원해 줄 것을 주문하면서 활동량으로는 하루에 3시간을 제시했다.

소아 및 청소년(6~17세)은 연령에 맞는 적절한 운동과 즐길 수 있는 활동을 강조했다. 특히 소아 청소년 비만이 증가하는 것을 우려해 최소 하루에 1시간 이상은 중등도 이상의 운동을 주문 한다. 운동으로는 에어로빅, 걷기, 달리기 등 심장박동수를 빠르게 할 수 있는 운동을 권했다. 아울러 근육과 뼈강화를 위해 스트레칭을 주 3회 이상 해야한다고 했다.

성인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활동을 강조했다. 앉아 있지 말고 계속 움직여야한다. 또 일주일에 최소 150분에서 최대 300분정도 중강도의 운동 또는 75분에서 150분의 고강도 운동을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운동의 종류로는 빨리걷기, 격렬한 춤, 아령들기, 윗몸일으키기 등을 제시했다. 아울러 일주일에 2일 이상은 근육 스트레칭을 해야하며 운동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면 운동효과가 크다고 말한다.

고령도 일반 성인과 동일하게 하지만 균형운동을 포함시키고, 또한 운동수준을 정해야한다고 한다.

임산부와 출산 여성은 임신기간과 출산 후 기간에도 중강도 에어로빅 운동을 일주일에 최소 150분 할 것을 권고했다. 만성질환 동반자와 활동장애가 있는 성인도 운동량 권고는 일반 성인과 동일하다.

다치지 않고 안전하게 운동하려면 위험 강도와 운동 목표를 정해야 한다. 만성질환이 있는 사람은 전문가에게 적절한 운동량과 운동 형태를 조언 받아야 한다.

이번 운동 가이드라인은 보다 강력하게 신체활동의 필요성을 강조함으로써 개인의 건강을 유지하고 만성질환을 예방해 궁극적으로는 사망률 감소와 의료사회적 비용 줄이기에 목적이 있다고 했다.

미국심장협회는 줄곧 심장건강을 지키기위한 입증된 방법으로서 운동의 필요성을 주장해왔다. 또한 이번 가이드라인을 통해 보다 많은 사람이 운동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건강을 유지하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