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ENM, 연내 실감콘텐츠 스튜디오 완공…‘버추얼 프로덕션’ 본격화
CJ ENM, 연내 실감콘텐츠 스튜디오 완공…‘버추얼 프로덕션’ 본격화
  • 뉴시스
  • 승인 2021.02.17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게임사 '에픽게임즈'와 실감콘텐츠 제작 기술 도입 맞손

이진영 기자 = CJ ENM이 가상환경의 실감콘텐츠 제작과 실시간 시각효과기술 전반을 일컫는 ‘버추얼 프로덕션’을 본격화한다.

CJ ENM은 사내 ‘콘텐츠R&D센터’ 를 주축으로 국내 최대 규모 버추얼 스튜디오를 연내 완공하고, 세계적인 게임개발사이자 게임엔진 개발사인 에픽게임즈와 차세대 실감콘텐츠 제작 기술 도입에 관한 업무 협약을 맺는 등 버추얼 프로덕션을 강화한다고 16일 밝혔다.

영상 기술 전문가와 IP 전문 연구 인력으로 구성된 CJ ENM 콘텐츠R&D센터는 독창적인 소재 발굴과 시각효과(VFX), 가상융합기술(XR) 등 최첨단 실감기술을 활용한 방송·영화 등의 제작 지원을 맡고 있다.

연내에는 차세대 실감형 콘텐츠 제작을 본격화하기 위해 경기도 파주에 위치한 CJ ENM 콘텐츠월드에 대형 LED 패널과 인카메라 VFX 장비 등을 갖춘 500평 규모의 ‘버추얼 프로덕션 스튜디오’를 개관한다.

기존 그린 스크린에서는 촬영 후 별도 후반작업에 많은 시간이 소요됐던 것과 달리, 버추얼 프로덕션 스튜디오에서는 초대형 LED 벽(Wall)에 실시간으로 3D배경을 투사하고 배우와 배경을 동시에 촬영함으로써 최종화면을 현장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어, 보다 생생한 현실감을 느낄 수 있고 유연한 연출이 가능하다.

시나리오의 창의성을 극대화해 독창성과 완성도를 높이면서 시간과 비용을 효율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는 것 또한 장점으로 꼽힌다. 버추얼 프로덕션은 CJ ENM 드라마와 영화뿐 아니라 예능, XR공연 등 다양한 실감콘텐츠 제작에 활용될 계획이다.

또 CJ ENM은 실시간 렌더링 기술을 보유한 에픽게임즈와 업무협약을 맺고, 3D창작 플랫폼 ‘언리얼 엔진’을 접목시켜 글로벌 수준의 완성도 높은 실감형 콘텐츠 제작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세계적인 인기 게임 ‘포트나이트’의 제작사인 에픽게임즈가 개발한 ‘언리얼 엔진(Unreal Engine)’은 비디오 게임에 사용되는 핵심 소프트웨어로 시작했다. 현재 게임뿐 아니라 영화 및 방송, 라이브 이벤트 분야에서 실시간 인터랙티브 콘텐츠 개발에 최적화된 그래픽 성능과 표현력, 높은 안정성 등으로 업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갖췄다는 평을 받고 있다.

CJ ENM의 콘텐츠 IP와 제작 노하우가 할리우드 최신 실감기술을 만나 특수효과를 인정받은 <도깨비>,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호텔 델루나>, <경이로운 소문> 작품들의 뒤를 이을 글로벌 히트작이 탄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LED 벽을 활용한 버추얼 프로덕션은 최근 할리우드 인기 작품들의 제작에 사용되며 주목 받기 시작했다. 지난해 에미상에서 특수시각효과상을 수상한 디즈니플러스의 <더 만달로리안>을 비롯해 넷플릭스 <미드나잇스카이>, HBO <웨스트월드> 등 고도의 표현력 필요한 SF장르물에 사용되며 차세대 실감기술로 떠올랐다.

김상엽 CJ ENM 콘텐츠R&D센터장은 "버추얼 프로덕션을 통한 K콘텐츠의 무한한 가능성과 디지털 혁신을 제시할 것"이라며 "독창적이고 완성도 높은 실감형 콘텐츠 제작을 위한 연구개발 투자와 협력을 지속해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CJ ENM은 그동안 엔터테인먼트와 IT를 결합한 다양한 디지털 사업을 전개하며 차세대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트렌드를 이끌어왔다. 지난해 ‘케이콘택트’, ‘MAMA’와 같은 비대면 행사를 개최하고 XR, 볼류메트릭 등의 기술을 결합시킨 실감콘텐츠를 선보여 업계 주목을 받았다.

또 지난 1월에는 엔씨소프트와 연내 합작법인을 설립하고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구축, 인공지능, 모션캡쳐, 캐릭터 스캔 등 IT기술과 콘텐츠를 결합한 사업을 전개한다고도 밝힌 바 있다. 최근에는 Mnet AI음악 프로젝트 <다시 한번>에서 AI기술을 사용해 故 터틀맨, 故 김현식의 무대를 재현해 화제를 모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