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로 교육 및 치료 활용, 뇌졸중·치매 재활치료 등
VR로 교육 및 치료 활용, 뇌졸중·치매 재활치료 등
  • 오신기 기자
  • 승인 2021.02.19 0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상현실(VR) 교육 중인 간호사가 환자 상태를 육안으로 살펴본다. 화면 속 아이콘을 선택해 과거력, 주증상, 현 병력을 파악한다.

우선처치가 필요한 환자를 선택하고, 체온계와 혈당측정기로 환자 상태를 측정한다. 화면에서 제시된 처방대로 모든 처치를 완료하면 소요시간과 수행률이 뜨면서 VR 교육체험이 끝난다.

이는 서울아산병원에서 도입한 간호사 VR 교육프로그램이다. 서울아산병원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으로 대면교육이 제한되자 간호사가 응급환자 조기 대응이나 인공호흡기 대처 등 주요 간호 술기를 실제와 유사한 가상현실에서 반복해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서울아산병원처럼 코로나19 유행으로 비대면 의료의 필요성이 높아지면서 VR을 활용하는 의료 영역도 점차 넓어지고 있다.

특히 정부가 올해까지 의료용 VR 기기는 게임콘텐츠 등급 규제를 받지 않도록 하는 내용의 VR·AR(증강현실) 산업 규제 혁신안을 발표하면서 각 병원들마다 VR을 활용한 다양한 치료 및 교육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실제 VR을 활용한 의료시장은 꾸준히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정보통신기획평가원 보고서에 따르면 2025년에는 VR 주요 응용분야 중 의료분야의 시장 규모가 51억 달러(약 6조원)로 관련 분야 중 가장 큰 시장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됐다.

VR 교육은 간호사가 수술실이나 중환자실, 응급실, 병동 등에서 환자를 간호하는 상황과 비슷한 가상현실 환경을 구현해, 예기치 못한 응급상황에서도 당황하지 않고 환자에게 정확한 처치를 제공하게 하는데 주안점을 뒀다.

간호사들은 응급환자 조기 대응, 인공호흡기 대처, 기관 절개관 관리 등을 훈련할 수 있다.

분당서울대병원 흉부외과는 VR기술을 이용한 전문의 교육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XR(eXtended Reality·확장현실) 기술 플랫폼을 활용해 외과교육으로는 세계 최초로 원격 교육을 실시하기도 했다.

이른바 'XR CLASS'에는 최대 43명까지 동시 접속해 강의를 들을 수 있다. 강사와 교육대상 의료진은 와이파이가 지원되는 장소에서 HMD(Head Mounted Display)를 착용하고 각자의 역할에 맞는 아바타를 설정한 뒤 부여받은 강의실 코드를 입력하면 가상의 강의실과 수술실에 입장하게 된다.

라이즈 서저리가 시작되면 눈 앞에 세 개의 모니터를 통해 실제 수술실 안에서 참관하는 것과 같은 환경이 제공된다.

현재 의료계에서 VR이 가장 활발하게 활용되는 분야는 재활치료 영역이다. 특히 뇌졸중이나 치매 등 뇌질환 관련 재활치료에 사용된다. 정신건강의학과에서는 우울증, 조현병, 공포증 등의 치료에 활용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