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 건강을 위해 장에 도움을 주는 음식 섭취로 유익균을 키워야 한다
장 건강을 위해 장에 도움을 주는 음식 섭취로 유익균을 키워야 한다
  • 천덕상 기자
  • 승인 2021.02.23 0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내 점막에 집중 된 면역 세포는 장내 세균을 통해 활성화 된다. 

장내 박테리아는 해독 작용도 하면서 독소를 중화시키기도 하기 때문에 장내 유익균이 많아야 면역력이 강해진다. 다만 장 속에는 우리몸의 유익한 역할을 하는 유익균도 있지만, 몸에 좋지 않은 유해균이 함께 있다. 때문에 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 음식들을 섭취해 유익균은 키우고 유해균은 없애도록 하는 것이 좋다. 

통곡뮬과 바나나, 양파, 마늘, 콩 등의 프리바이오틱 식품은 장 속 박테리아를 위해 좋은 음식이다. 요거트 같은 프로바이오틱 식품은 건강한 박테리아로 가득하다.

특히 발효식품은 장 건강을 위해 가장 좋은 선택이다. 발효는 박테리아와 효모로 음식을 보존하는 방법이다. 우리가 요거트나 김치, 사우어크라우트 같은 발효음식을 먹으면, 몸속에 살아있는 박테리아가 들어온다. 이 음식들은 프로바이오틱스의 훌륭한 원천이 된다. 

과일 중에는 바나나가 장 건강을 돕는 대표적인 식품이다. 바나나는 장내 유익균을 돕는 섬유질의 일종인 '이눌린'을 공급한다. 소화 속도가 느린 수용성 식이 섬유인 이눌린은 유익균의 영양공급원이 된다.

이밖에도 풍부한 섬유질과 건강한 탄수화물을 포함하고 있는 녹색 채소도 장내 유익균에게 훌륭한 영양분을 제공해 준다. 

정제하지 않은 통곡물은 식이섬유가 풍부한데, 이 식이섬유는 유해균으로부터 장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이밖에도 레드와인 등에 들어있는 폴리페놀은 대장균이나 염증성 장질환을 없애는데 도움이 된다. 대표적인 항산화물질 중 하나인 폴리페놀은 장내 유익균의 성장도 촉진시킨다. 

하지만, 소고기, 돼지고기와 같은 붉은 고기는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장내 유해균을 만들 수 있다. 가급적 생선이나 콩, 두부와 같은 식물성 단백질을 섭취하는 게 장 건강에 좋다. 만약 육류를 포기하기 힘들다면 등심이나 채끝 등 살코기 부위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