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몸 건강과 노화 방지를 위해 잇몸에 좋은 음식 섭취가 필요하다
잇몸 건강과 노화 방지를 위해 잇몸에 좋은 음식 섭취가 필요하다
  • 진영동 기자
  • 승인 2021.02.23 0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화는 신체의 모든 세포, 조직, 기관에서 발생한다. 잇몸도 예외는 아니다. 나이가 들수록 잇몸이 약해져 칫솔이 스치기만 해도 피가 나거나 약간만 단단한 음식을 씹으면 통증이 발생하는 일이 생긴다. 

분만 아니라 잇몸병으로 인해 입냄새가 나거나 심한 경우 잇몸뼈가 녹고 치아가 빠질 수도 있다. 때문에 늦기 전에 구강 검진을 꼼꼼히 하고 평소 올바른 양치질과 치실 사용 등으로 잇몸 건강을 유지하고 지켜야 한다.

또한, 잇몸 잇몸에 좋은 치즈나 샐러리, 녹차 등을 먹는 것도 잇몸 건강을 유지하고 지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치즈, 우유, 요거트 등과 같은 유제품에는 칼슘과 인이 풍부하다. 이는 치아 표면에 보호 필름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 특히 치즈는 구강 내의 산성화를 억제해 세균 번식을 막고 충치 위험을 줄이는 역할을 한다.

샐러리 속 섬유질은 플라크를 제거하고 치아를 단단하게 만들며, 침 생성을 자극해 입안과 잇몸을 마르지 않도록 하는 동시에 박테리아를 억제한다. 샐러리의 비타민 C는 잇몸 건강에 꼭 필요한 콜라겐이 파괴되는 것을 막고 합성하는 데 도움을 준다.

녹차는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고 많이 알려져 있다. 이 외에도 녹차는 치석과 구내 박테리아 생성을 억제하는 폴리페놀이 풍부하며, 잇몸 염증을 포함한 치주질환을 예방하는 카테킨 성분이 있어 잇몸 건강을 위해 하루 2~3잔 정도 마시는 것이 좋다. 

다만, 너무 많아 마시면 치아 변색이 될 수 있으므로 적당량을 섭취하되 녹차를 막신 후에는 맑은 물로 입안을 헹구는 것을 권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