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사스 정전 사태로 車 반도체 부족 심화...상반기 해소 어려워(종합)
텍사스 정전 사태로 車 반도체 부족 심화...상반기 해소 어려워(종합)
  • 뉴시스
  • 승인 2021.02.23 0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CU 생산 日 르네사스 공장이어 美 NXP 팹 중단에
ECU마다 1개이상 탑재된 MCU 부족 문제 가장 심각
공급 리드타임 1~2개월 더 지연...단기 해결방법 없어
팹리스, 종합반도체기업엔 車 반도체 시장 진출 기회
17일(현지시간) 미 텍사스주 댈러스의 한 재활용 센터에 땔감을 구하려는 차량이 길게 대기하고 있다. 남부 텍사스를 강타한 폭설과 혹한에 정전까지 이어지면서 사람들이 땔감을 구하러 나선 가운데 이 센터는 한 번에 최대 13명까지 입장을 허용해 6분 동안 목재를 가져갈 수 있게 했다. 2021.02.18.
17일(현지시간) 미 텍사스주 댈러스의 한 재활용 센터에 땔감을 구하려는 차량이 길게 대기하고 있다. 남부 텍사스를 강타한 폭설과 혹한에 정전까지 이어지면서 사람들이 땔감을 구하러 나선 가운데 이 센터는 한 번에 최대 13명까지 입장을 허용해 6분 동안 목재를 가져갈 수 있게 했다. 2021.02.18.

김종민 기자 = 지난주 미국 텍사스의 이상 한파로 대규모 정전과 수도 공급 중단 사태가 벌어지면서 자동차 반도체 부족 이슈의 조기 해소는 더욱 요원해졌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오스틴에 위치한 삼성전자 S2라인과 NXP의 ATMC와 오크힐 팹, 그리고 인피니온의 Fab25의 가동 중단 사태가 발생한 상황이다.

삼성 S2 라인에서는 65 나노부터 14 나노까지 공정을 기반으로 SSD 컨트롤러, DDI, RF,CMOS 이미지센서, 가전용 MCU 등을 생산되고 있다. 따라서, 이번 가동 중단의 영향으로최근 일부 공급부족이 나타나고 있는 SSD 컨트폴러의 공급이 더욱 타이트해질 전망이다. 결국SSD 가격도 점진적으로 상승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NXP는 오스틴 2개 팹이 자동차용 MCU(Micro Controller Unit)를 생산하는 팹이라는 점에서 더욱 그 피해가 커질수 있다. 현재 자동차용 반도체의 공급 차질의 가장 큰 원인이 바로 MCU 이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자동차용 MCU 1위 기업인 르네사스도 주 생산시설인 이바라키 팹이 2월 중순 후쿠시마 지진으로 인한 피해를 입은 상황이라는 점에서 더욱 그러하다.

자동차용 반도체의 공급리드 타임은 정상적인 경우 12~16 주 내외였지만, 최근 들어서는 26~38 주 이상으로 길어진 것으로 파악되고 있는데, 이 같은 생산 차질을 감안할 경우 50 주 수준까지 길어져 향후자동차 생산 차질이 기존 예상보다 장기화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업계에선 오는 6월 이후까지 차량용 반도체 부족현상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글로벌 1차 자동차용 모듈 부품 공급 엄체인 보쉬, 컨티넨털, 덴소, 델파이, 마그네티 마렐리 등은 최근MCU와 아날로그 IC의 공급이 부족하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특히, 문제가 심각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 것은 MCU인 것으로 파악된다. MCU는자동차용 ECU(Electronic Controller Unit) 모듈마다 최소 한 개 이상씩 탑재된다. ECU는 자동차 1대 당평균 약 80개의 ECU가 장착되고 있으며, 럭셔리카의 경우에는 최대 150개가 탑재되는 것으로 전해진다.

자동차용 MCU 업체들은 일부 자체 팹을 통해 제품을 생산하고 있지만, 65, 45/45, 28나노 급의 첨단 제품의 경우는 TSMC와 UMC 등을 통한 파운드리에 위탁생산을 맡기고 있는 상황이다. 참고로 지난해 TSMC의 전체 매출에서 자동차용 칩이 차지하는 비중은 3.3% 수준이다. 그만큼 TSMC에게 있어서 자동차용 반도체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면 우선 순위가 떨어질 수 밖에 없는 분야다.

반도체 부족 사태가 자동차 산업에 미치는 영향은 지난해 3분기부터 그 조짐이 보였지만, 1월 말부터 본격적으로 가시화되기 시작했다.

최근 그 심각성이 커지고 있는 자동차 반도체 공급 부족의 근본적인 원인은 무엇보다 자동차 메이커들과 주요 모듈 공급 업체들의 수요 예측 실패에 있다. 코로나 사태로 인한 소비 위축을 우려한 자동차 업체들은 대부분 자동차 소비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고, 부품 재고를 낮게 유지하기 위해 부품 주문을 줄였던 것이다. 1분기 이후 수요 증가를 확인한 IT 업체들 상당수가 오히려 재고를 더 쌓고자 하는 것과 대조되는 부분이다.

주요 시장조사기관들에 따르면 반도체 공급 차질로 인해 1분기에만 약 100만대의 차량 생산이 줄어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 연구원은 "텍사스 오스틴의 한파로 발생한 정전 사태에 의한 NXP 팹의 가동 중단과 일본 지진으로 인한르네사스 이바라키 팹의 조업 차질로 자동차 반도체의 공급 불안은 가중될 수 밖에 없을 것"이라며 "현 상황에서 자동차 반도체 공급 차질 이슈가 단기간 내에 해결될 방법은 별로 없어 보인다"고 밝혔다.

다만 자동차 반도체의 장기적인 성장성을 감안하면, 12인치 팹의 신규 건설을 고려하는 업체들이 생겨날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다. 그리고 이는 반도체 장비 업체들에게는 또 다른 성장의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전망된다. 또 자동차 업체들 입장에서는 차량용 반도체를 공급받기 위한 대체업체를 확보하기 위한 노력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팹리스든 IDM(Integrated Device Manufacturer·종합반도체업체)이든 기존에 자동차 반도체에 비중이 낮았던 새로운 업체 입장에서는 자동차용 반도체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는 기회가 될수도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