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가율 하락"…서울 아파트 전셋값 상승 멈추나
"전세가율 하락"…서울 아파트 전셋값 상승 멈추나
  • 뉴시스
  • 승인 2021.03.05 0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서울 아파트 전세가율 56.17%…전달比 0.09% 하락
신규 입주 물량 감소·3기 신도시 사전청약 대기수요로 불안
김병문 기자 =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 전망대 서울스카이에서 서울 시내 아파트 단지가 보이고 있다. 2021.01.24. dadazon@newsis.com
김병문 기자 =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 전망대 서울스카이에서 서울 시내 아파트 단지가 보이고 있다. 2021.01.24. dadazon@newsis.com

박성환 기자 = 서울 아파트 매매가 대비 전세가 비율(전세가율)이 새로운 임대차보호법 시행 이후 처음 하락하면서 급등한 전셋값이 안정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전세가율이 하락하고, 최근에는 일부 지역에서 전세 물건이 서서히 늘면서 전셋값이 안정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또 전셋값 상승폭이 축소된 것도 한몫하고 있다.

지난달 서울의 아파트 전세가율이 하락했다. KB국민은행 주택가격동향 시계열 통계에 따르면, 서울의 아파트 전세가율은 지난달 56.17%로, 전월(56.26%) 대비 0.09%p 하락했다.

전세가율은 지난해 7월 임대료 인상을 5% 이내로 제한하는 '전월세상한제'와 임대차 계약이 만료됐을 때 임차인이 갱신을 요구할 수 있는 '계약갱신청구권' 등 새로운 임대차보호법이 본격 시행되면서 8월(53.27%)부터 올해 1월(56.26%)까지 5개월 연속 오름세를 보이다가 처음 하락했다. 

한국부동산원이 발표한 주간 아파트가격 동향에 따르면 이달 첫째 주(1일 기준) 서울 아파트 전셋값은 지난주(0.07%) 대비 0.1% 하락한 0.06%를 기록했다. 지역별로 강북권인 성북구(0.11%)는 학군수요가 있는 길음·석관동 주요 단지 위주로, 노원구(0.11%)는 상계·월계동 재건축 추진 지역 위주로, 성동구(0.10%)는 송정·마장동 상대적 저가 인식 단지 위주로, 은평구(0.09%)는 불광·신사동 중저가 위주로 상승했다.

강남권인 강동구(0.06%)는 둔촌·명일동 구축 및 고덕동 대단지 위주로 상승폭이 확대됐다. 또 강남구(0.05%)는 삼성·청담동 주요 단지 위주로, 송파구(0.05%)는 신천·오금동 교통여건 양호한 지역 위주로, 서초구(0.04%)는 서초·방배동 구축 위주로 상승했다. 또 동작구(0.10%)는 흑석·사당동 대단지 위주로, 관악구(0.08%)는 교통 호재 영향 있는 봉천동 위주로 올랐다.

한국부동산원 관계자는 "방학 이사철 마무리 및 입주물량 증가 영향 등으로 매물이 누적되며 거래 정체가 나타나는 가운데, 상대적 저가 인식 있는 단지나 역세권 주요 단지 위주로 소폭 상승했다"고 전했다. 

부동산시장에서는 서울 아파트의 전세가율이 새 임대차보호법 시행 이후 처음으로 하락했다고 하더라도, 전세 시장이 안정됐다고 판단하기 이르다는 게 중론이다. 전셋값을 결정짓는 신규 입주 물량이 감소하고, 3기 신도시 사전 청약 등 청약 대기수요가 주택임대차시장에 머무르면서 수급불균형이 가중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신규 아파트 공급 물량도 줄어든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올해 서울 아파트 신규 입주 물량은 2만5520가구로, 지난해(5만289가구)의 절반 수준에 불과하다.

게다가 정부가 집값 안정화를 위해 오는 2025년까지 서울 도심에 32만 가구의 신규 주택을 공급하겠다고 밝혔지만, 실제 공급되기까지 최소 4~5년 이상 걸리고, 민간 참여보다 공공 위주의 공급이라 물량이 제한적인 전망 역시 전세시장의 불안 요인이다.

전문가들은 전세가율 하락으로 전세시장 안정 여부를 판단하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권대중 명지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단순히 전세가율 하락만으로 전세시장 안정 여부를 판단하는 것은 이르다"며 "서울 아파트 전셋값은 여전히 상승하고 있고, 중저가 지역의 아파트 전셋값은 여전히 강세"라고 설명했다. 

권 교수는 "아파트 신규 입주 물량이 지난해에 비해 절반 가까이 줄어든 상황에서 3기 신도시 사전 청약 대기수요와 도심 정비사업이 본격화되면 이주수요 증가 등으로 전세 시장의 수급불균형이 가중될 수 있다"며 "정부의 2·4 대책에 따른 주택공급이 실행되기까지 과정도 만만치 않기 때문에 전세시장 안정 여부는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