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눈 유지를 위해 섭취해야 할 음식
건강한 눈 유지를 위해 섭취해야 할 음식
  • 오신기 기자
  • 승인 2021.03.08 0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농업과학원의 자료에 따르면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과 루테인, 비타민A, 오메가3 지방산 같은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면 건강한 눈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항산화 성분은 몸의 산화를 막아 염증이 암으로 발전하는 것을 예방하고 면역 증진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눈에 좋은 대표적인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은 보라색이나 검정색을 띠게 하는 성분으로 블루베리. 아로니아. 흑미, 검정콩, 자색고구마, 자색양파 등에 많이 들어 있다.

중년을 대상으로 안토시아닌 함량이 시력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결과, 황반에서의 광 퇴색 후 시력 회복이 더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황반은 망막에서 시 세포가 밀집돼 있어 빛을 가장 선명하고 정확하게 받아들이는 부분이다.

눈의 황반부를 이루는 주요 시각 색소가 루테인인데,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줄어든다. 루테인과 제아잔틴의 섭취량이 하루 300㎍ 늘면 핵성 백내장 위험이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핵성 백내장은 수정체 주위가 딱딱해지는 백내장이다. 루테인은 콩, 달걀, 호박, 고추, 시금치, 근대, 케일 등 녹황색 채소에 풍부하다.

또한, 눈 건강에 중요한 영양소가 비타민A로 망막에서 시각 기능에 관여한다. 비타민 A와 베타 카로틴 섭취량이 많을 수록 백내장 위험률은 반비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비타민A를 먹으면 녹내장과 백내장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비타민A는 당근, 브로콜리, 시금치, 고구마, 콩, 달걀 등에 많이 들어 있다.

오메가3 지방산도 시각 발달과 안구의 항염증 등에 도움을 준다. 오메가3 지방산을 보충하면 안구 건조증 개선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오메가3 지방산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망막 기능이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오메가5 지방산이 풍부한 식품은 고등어, 청어, 정어리, 멸치, 견과류, 들기름 등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