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열, 근육통 등 백신 접종 후 정상적인 면역반응
발열, 근육통 등 백신 접종 후 정상적인 면역반응
  • 최민규 기자
  • 승인 2021.03.16 0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코로나19 접종 후 하루 정도는 집에 머무르면서 몸 상태를 관찰해줄 것을 국민들에게 당부했다.

근육통, 발열 등 이상반응으로 응급실 방문이 늘어 응급환자 진료에 차질이 발생있는 가운데, '백신접종 후 휴가' ·제도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14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에서 "백신접종 후 정상적인 면역반응의 일환으로 발열, 근육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며 "(백신접종 후) 휴식을 제도적으로 보장할 필요가 있다는 제안이 있어 이를 활성화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검토에 착수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손 반장은 "(백신접종자가) 접종 후 나타나는 면역반응들을 지켜보면서 집에서 하루 정도의 휴식을 가질 수 있는 시간을 부여할 수 있을지에 대해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확정되는 대로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백신접종 후 발생하는 근육통, 발열 등으로 응급실 방문이 늘고 있어 응급환자 진료에 차질이 발생하고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또 가벼운 면역반응의 경우 응급실 방문보다는 집에서 증상을 더 관찰하는 것이 더 낫다고 권고했다.

손 반장은 "예방접종을 맞은 후 근육통이나 가벼운 발열 등의 면역반응들은 예방접종으로 인해 당연히 발생하는 것"이라며 "면역반응으로 응급실에 내원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어 응급실에서 정상적인 응급환자 진료에 차질이 발생하는 일들이 종종 벌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면역반응이 의심되는 상황으로 응급실에 방문하는 경우 해당 응급실에서도 관찰 이외에는 의학적으로 치료할 부분들이 크지 않기 때문"이라며 "하루 정도 접종을 받은 직후에 나타나는 면역반응에 대해서는 타이레놀(아세트아미노펜 성분 해열·진통제) 등을 복용하고 집에서 (상태를) 관찰하는 것이 오히려 응급실에 가는 것 보다는 좀 더 현명한 태도"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계속 응급실에 대기하면서 반응을 관찰하는 정도의 치료만이 적용되기 때문에 차라리 집에서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면서 상황을 지켜보는 게 좀 더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