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암과 대장암, 간암 등 예방 가능한 암, 조기개입 통한 치료를 강화
위암과 대장암, 간암 등 예방 가능한 암, 조기개입 통한 치료를 강화
  • 최민규 기자
  • 승인 2021.03.17 0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는 위암과 대장암, 간암 등 에방 가능한 암 질환 검진을 고도화해 조기개입을 통한 치료를 강화하기로 했다.

보건복지부는 오는 16일 오후 2시 서울 중구 밀레니엄 힐튼 호텔에서 제4차 암관리 종합계획 공청회를 개최한다고 15일 밝혔다.

보건복지부는 국립암센터와 함께 2019년 5월부터 약 1년여간 제4차 국가암관리 종합계획 수립 기획 연구를 추진해 향후 5년간 암 관리 정책에 필요한 주요 과제를 발굴했다.

보건복지부는 발굴한 과제에 대한 전문가 1차 의견수렴 및 관계기관 협의 등을 거쳐 제4차 암관리 종합계획(안)(2021~2025)을 마련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위암, 간암, 자궁경부암, 폐암 등을 공중보건 정책과 1차예방으로 피할 수 있는 암으로 분류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정책적 개입으로 위암, 대장암, 간암, 자궁경부암, 폐암, 구강암, 식도암, 유방암 등을 예방가능한 암으로 보고 있다.

우리나라는 해외 기준과 국내 발생률, 국가암검진 등 효과적 예방수단 여부 등을 고려해 위암, 대장암, 간암, 자궁경부암을 예방 가능한 암으로 분류했다.

먼저 정부는 위암의 강력한 위험요인인 헬리코박터균 검사 및 제균치료에 요양급여 적용 기준을 확대해 조기 치료를 강화하기로 했다.

대장암은 1차 분변잠혈검사, 2차 내시경검사 체계에서 1차 대장내시경 검진 도입을 검토한다.

간암은 질병관리청에서 실시하는 만 56세 대상 C형간염 환자 조기발견 시범사업과 연계해 환자를 빠르게 찾고 관리를 강화해 조기에 간암 발생을 예방한다.

자궁경부암은 예방접종 대상 확대를 검토하기로 했다. 국내에서는 만 12세 이상 여성이면 무료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는데, WHO는 9~13세 여아, 미국은 11~12세 남녀 접종을 권고하고 있다.

정부는 양질의 암검진 실시를 위해 정확도가 낮은 위장조영검사 등 검사방법을 폐지하고 HPV DNA검사 등 최신 기법 도입을 검토한다.

개구충제 항암효과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한 암 관련 정보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한편, 기존 암정보센터를 국가암지식정보센터로 확대하고 다부처 공동연구를 실시해 암과 관련된 지식과 정보 제공을 강화한다.

암 환자에 대한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는 지속 추진해, 항암제 등에 대해 임상적 유용성, 비용 효과성, 재정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단계적으로 급여화한다.

또 정부는 2025년까지 약 300만명 규모의 국가 단위 암 환자 데이터를 구축하고 임상정보, 유전체정보 등 다양한 데이터 결합을 통해 연구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윤태호 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은 "공청회에서 제시된 다양한 의견을 적극 검토하고 이를 반영한 제4차 암관리 종합계획을 국가암관리위원회 심의·의결을 거쳐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