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나필락시스 쇼크 경험자, 코로나19 백신 접종시 의사와 상담
아나필락시스 쇼크 경험자, 코로나19 백신 접종시 의사와 상담
  • 이명진 기자
  • 승인 2021.03.17 0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발생할 수 있는 이상반응에는 발열, 피로감, 두통, 오한, 근육통 등과 함께 접종 부위가 부어오르는 부종과 통증, 출혈이 생기기도 한다.

이같은 부작용은 접종 후 흔히 나타나는 반응으로 대부분 3일 이내에 증상이 사라지기 때문에 지나치게 염려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매우 드물게 약물 투여 후 호흡곤란과 의식상실 등의 '아나필락시스성 쇼크'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아나필락시스는 알레르기 반응 중 가장 중증의 급성 과민반응이다. 일반적으로 음식, 약물, 벌에 쏘일 경우 해당 원인물질에 대한 항원-항체의 면역반응으로 인해 두드러기, 입술이나 눈덩이가 붓는 혈관부종, 복통, 호흡곤란, 기침, 어지러움, 혈압 감소 또는 심한 경우 쇼크로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는 질환이다.

과거 중증의 음식물, 약물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력이 있었다면 백신 투여 시 주의가 필요한데, 이런 사람에서는 일반적인 백신 접종 후 관찰 시간보다 길게 관찰하는 것이 좋다. 또 가려움, 두드러기 등의 초기 반응이 나타나는지 잘 관찰하고, 증상 시 즉각적인 대처를 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중앙대학교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 정재우 교수는 "과거 아나필락시스 경험이 있는 환자에서 동일한 물질에 노출 후 두드러기, 가려움 등을 느낀다면 빨리 응급실에 내원해야 한다"며 "음식물과 같이 절대적 회피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자가 주사용 에피네프린을 처방받아 이를 항상 소지하고 다니는 것이 필요하며, 혈압 감소나 후두 부종, 호흡곤란 등 아나필락시스 증상이 발생되면 이를 자가 주사한 뒤 바로 응급실로 가야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가벼운 음식에 대한 알레르기나 약물 알레르기가 있다고 해서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무조건 피할 필요는 없다.

정 교수는 "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장세척용 의약품이나 화장품 등에 쓰이는 성분인 '폴리에틸렌글리콜', '폴리소르베이트'에 과민 반응이 있는 경우 아나필락시스 반응을 유발할 수 있어 해당 성분에 알레르기 반응 발생 이력이 있다면 접종 금기 대상에 포함된다"고 말했다.

이어 "해당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 약제로는 대장내시경 처치 약물인 코리트산®, 쿨프렙산® 등이 있으며, 이들에 알레르기반응이 있었던 경우 주의가 필요하지만 이외의 경우에는 특정 알레르기 반응 환자의 경우 의사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백신 접종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