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로 인한 스트레스가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가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
  • 천덕상 기자
  • 승인 2021.03.26 0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를 지속적으로 받으면 건강에 나쁜 영향이 미칠 수 있다. 이럴 때에는 현재 하는 일이 나에게 맞는지, 업무 방식이나 대인 관계 등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업무 스트레스가 많은 사람은 감기에 더 자주 걸리는 경향을 보인다. 만성 스트레스가 면역시스템을 망가뜨려 질병에 취약해지도록 만들기 때문이다. 피로도 역시 높아진다. 쉽게 녹초가 되고 수시로 졸음이 쏟아지고 에너지가 소진돼 활기 있는 생활을 유지하기 어렵다.

소화가 잘 안 되거나 복부팽만이 나타나거나 설사, 변비 등이 반복될 수도 있다. 스트레스는 소화기관에 영향을 미치고 심지어 장내 박테리아의 구성도 변화시킬 수 있다. 만약 일을 하고 있지 않는 주말이나 휴일에는 소화 장애가 없어진다면 직장이 나에게 큰 스트레스를 주고 있다는 단서로 삼을 수 있다.

일에 대한 스트레스가 많을 때 일어나는 대표적인 건강 문제는 수면장애다. 잠자리에 누워 다음날 해야 할 일들을 되뇌이거나 혹시 벌어질지 모를 일에 불안해하는 등 잡념에 빠져 들면 잠을 제대로 자기 어렵다. 업무와 같은 일상생활이 스트레스가 되면 일시적인 스트레스가 아닌 만성 스트레스가 되기 때문에 수면장애가 반복되는 문제가 일어난다.

근육은 위협적인 상황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야 할 때 뻣뻣하고 단단하게 긴장한다. 전문가들은 "만약 하는 일에서 스트레스가 발생하면 근육은 항상 긴장 상태를 유지하게 된다"고 말한다. 

업무가 맞지 않고 힘들게 되면 신경 시스템은 계속 예민한 상태를 유지하며 아드레날린과 다른 스트레스 호르몬들의 분비를 늘린다. 이로 인해 목이나 어깨 등이 만성적인 긴장 상태에 놓이면 편두통 혹은 긴장성 두통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진다. 

스트레스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현재의 직장에서 벗어나 새로운 진장에서 새로운 사람들과 할 수 있는 일을 찾는 것이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이직을 하거나 직업을 바꾸는 일이 쉬운 일이 아니다. 

결국 현재의 공간에서 문제점을 찾고 스트레스를 조율해야 한다. 자신의 스트레스를 촉발하는 주된 요인이 무엇인지 찾는 것이 우선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