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장에 좋은 먹을거리
위장에 좋은 먹을거리
  • 김진해 기자
  • 승인 2018.11.27 0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화기 계통이 건강하여 음식물 흡수가 잘되고 면역 체계와 신경 시스템 등도 원활하게 가동되면 활기찬 생활이 가능하다' 

현대인들은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소화 장애로 인한 약물 복용이 흔하다. 약물 복용 대신 위와 장에 좋은 음식 섭취를 권장한다. 

다시마와 미역 등 해초류는 미네랄이 풍부하고 섬유소의 좋은 원천이다. 이런 해초류는 알지네이트로 알려진 복합 섬유소를 함유하고 있다. 

알지네이트는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도록 영양소의 흡수를 늦춰주는 기능이 있다. 또한 내장 벽을 싸고 있는 점막을 강화시켜 주며, 유익한 세균을 활성화시킨다. 

플레인 요구르트는 당분이나 지방이 전혀 들어있지 않고 젖산 박테리아가 반영된 신맛이 나야한다. 

이런 요구르트를 정기적으로 섭취하여 락토바실러스와 비피더스와 같이 인체에 유익한 세균을 증가 시킨다. 이런 유산균들은 신체를 건강하게 할 뿐만 아니라 소화기 계통도 튼튼하게 해준다. 

생강은 위장의 가스를 배출해주고 복부가 부풀어 오르는 것을 완화시켜주는 데 효과가 있다. 양념으로 사용되면 소화기관을 편안하고 부드럽게 해준다. 생강의 매운맛 진저롤은 항염증 기능을 갖고  있고 위장의 기능을 악화시키는 미생물에 대항하는 속성을 갖고있다. 

섬유질과 산화 방지제,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 등을 함유한 블루베리, 라즈베리, 딸기 등은 소화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 폴리페놀은 소화기 계통의 우호적인 세균을 활성화시킨다. 

집에서 만드는 뼈 국몰은 많은 양의 글루코사민과 콘드로이틴황산을 함유하며, 소화불량 상태를 진정시키고 질병을 개선시킨다. 이런 성분들은 손상된 내장 점막을 복구시켜주고 위 염증을 완화시켜 준다. 

섬유질과 다양한 식물성 영양소, 비타민, 미네랄 등을 함유한 양배추와 브로콜리, 순무, 케일  등 십자화과 채소는 내장 건강을 위해 좋은 식품이다. 

식물성 영양소는 유익한 세균을 증가시켜 내장을 튼튼하게 만들어 줄 뿐만 아니라 항염증 및 산화 방지제 성분도 함유하고 있다. 십자화과  채소의 섬유질은 소화기 계통에서 음식물이 원활하게 이동하는데 도움을 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